충북 청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최동운)는 2018년 신기술보급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농촌진흥청이 주관하는 이 경진대회는 농업분야 R&D 연구 성과와 개발기술의 현장 확산을 가속하고 사업관리 강화와 성과관리를 체계화하고자 추진됐다.

청주시농기센터는 이번 경진대회에서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추진한 ‘사과 국내육성품종 보급 시범사업'이 선정됐다. 사업 추진 절차와 수행방식, 추진 내용과 사업 추진과 성과 확산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노력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사과 국내육성품종 보급 시범사업은 가을에 사과 수확과 출하가 몰리는 홍수출하에 따른 가격 하락을 막고자 여름사과로 품질이 우수한 국내 육성 품종인 썸머킹, 아리수 등을 보급해 농가의 틈새소독을 높인다.

가을사과 역시 후지계로 대표하는 품종을 루비에스, 감홍 등의 국내육성품종으로 대체한다.

청주시농기센터는 이를 위해 국내육성품종 묘목 4종 7천510그루, 관·배수시설, 지주시설과 방품·방조망을 6.3㏊에 설치했고, 고품질 사과 생산을 위한 현장 재배기술 지도를 병행해 사업 효과를 극대화했다.

최주이 원예생명팀장은 “농업기술센터가 앞으로도 우수한 농업 신기술을 농업인에게 전파하는 전도사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경진대회 시상식은 오는 22일 농촌진흥청에서 열리는 2018년 기술보급사업 종합평가회에서 열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