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정안전위원회서 사업비 7억 전액 부활
교통사고 잦은 도로 416곳…설치 목소리 고조

수년째 답보 상태에 빠져 있는 충북교통방송국 설립이 본격 재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기획재정부 심사에서 전액 삭감된 사업비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부활됐다.

18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국회 행안위는 충북교통방송국 설립을 위한 사업비 7억원을 내년 정부 예산안에 반영하기로 했다. 기재부는 당초 도로교통공단이 예산을 들여 추진할 사업을 도가 대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이유로 사업비를 삭감했다.

사업 주체인 공단이 방송국 설립에 200억원을 투입할 정도로 재정이 넉넉하지 않다는 점도 작용했다.

그러나 국회 행안위는 충북교통방송국 설립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국회 행안위와 국토교통위원회는 지난달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방송국 설치에 한목소리를 냈다.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은 “교통방송에 차별받는 지자체가 있다”며 “지역 상황과 특색에 맞춘 방송을 위해 지자체별로 교통방송국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충북의 교통사고가 잦은 도로의 수는 416곳이다. 이는 경기(1천547곳)와 서울(1천108곳), 경북(543곳), 전남(512곳)에 이어 전국에서 다섯 번째로 많다.

교통사고가 잦은 도로는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동일지점에서 1년간 3건 이상 발생한 곳이다.

이곳에 대한 개선은 미흡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교통사고 잦은 도로 416곳 중 4%인 17곳에만 개선이 예정돼 있다. 지난해 충북에서 모두 9천317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해 1만5천205명이 다쳤다. 사망자수는 227명이었다.

이로 인해 국감 당시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과 민주평화당 윤영일 의원도 “교통정보 제공과 운전자 인식 개선 등을 위해 교통방송이 필요하다”며 충북도가 설립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도 관계자는 “국회 상임위에서 방송국 설립 예산이 살아나 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면서 “남은 예결위 등에서 사업비가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북교통방송국 설립은 2014년부터 추진됐다.

청주·청원 통합 등으로 청주권의 교통량이 증가하자 설립 목소리가 커졌다. 출·퇴근 시간에 교통 정보를 신속하게 받지 못한다는 민원도 제기됐다. 도내 북부권 등 일부 지역은 방송 자체를 듣지 못해 운전자들의 불만이 많았다.

도는 민선 6기 들어 로드맵을 세워 공약 사업의 하나로 추진했다.

사용 가능한 주파수 3개도 확보했다. 이어 도로교통공단에 설립을 요청했으나 우선순위에서 제주에 밀린 뒤 현재까지 한 걸음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

올해는 설계비 7억원을 정부 예산안에 반영해 달라고 요구했으나 기획재정부 심사에서 전액 삭감됐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