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 행감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위원장 박상돈)는 14일 충북보건환경연구원, 보건복지국 소관 업무에 대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행감에서는 보건환경연구원의 미세먼지 경보제 및 저감대책의 미흡에 대한 지적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심기보 의원(충주시 제3선거구)은 “현재 오존, 미세먼지 농도 및 주의보, 경보 발령 시 도민 문자서비스 발송을 홈페이지에서 신청 받아 진행하고 있다”며 “문자발송 신청 도민수가 2016년 1천여명, 2017년 3천여명, 2018년 8천여명으로 지속적으로 늘고는 있지만, 충북도민 수에 비춰볼 때 매우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육미선 의원(청주시 제5선거구)은 “지난 3월 ‘환경정책기본법’ 개정으로 미세먼지의 환경기준이 선진국 수준으로 변경됐다”며 강화된 기준에 맞는 대기오염 측정망과 예보 시스템을 갖출 것과 이해 편의를 위해 4단계 등급이 포함되도록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최경천 의원(비례대표)은 미세먼지의 발생 시기 및 지역에 따른 구체적 원인을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원인규명과 정책대안이 생산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상욱 의원(청주시 제11선거구)은 “다이옥신 분석기관이 현재 서울, 부산, 경기지역 보건환경 연구원이 지정을 받았고 인근 충남도 올해 말 연구실 확보 및 장비구입이 완료될 예정인데, 충북은 아직 다이옥신 분석기관 지정을 위한 계획이 수립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상돈 의원(청주시 제8선거구)은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조사ㆍ연구결과가 도민을 위한 정책과 사업으로 현실화될 수 있도록 책임성을 갖고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