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印尼 대통령 제안에 “다른 국가들과 협의 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싱가포르 선텍(SUNTEC)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뒤쪽에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배석해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싱가포르 선텍(SUNTEC)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뒤쪽에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배석해 있다.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각) 내년 한국에서 개최 예정인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초청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싱가포르 선텍(Suntec)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0차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에서 내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 위원장을 초청하자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제안에 “주목되는 제안”이라며 이렇게 밝혔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위도도 대통령은 “한국과 북한이 함께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하게 되면 그 의미가 더 살아날 것”이라며 “이러한 노력이 가시화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가 평화를 향해 더 나아가는 분위기 속에서 적극 검토하겠다”며 “이를 위해 아세안 국가들과 사전에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내년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들을 대한민국에 초대한다”며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개최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두 정상회의의 개최를 제안한 것은 내년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서다. 현 정부 들어 첫 다자회의 개최로 신남방정책을 가속화하겠다는 의지가 녹아 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2009년 제주도, 2014년 부산에서 각각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20주년과 25주년을 기념해 개최된 바 있다. 세 번째로 열리는 내년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연말로 예정됐다.

이에 아세안 10개국 정상들은 모두 지지와 절대적인 환영의 뜻을 밝히며 개최에 합의했다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또 이들은 한·아세안 간 협력 수준이 획기적으로 격상되기를 바란다고 뜻을 모았다.

김 대변인은 이어 이번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마하티르 말레이시아 총리의 발언을 소개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마하티르 총리는 “한국은 한때 아시아의 은둔국가로 평가받았으나 이제는 아시아 경제 발전에서 선두를 달리는 첨단국가로 성장했다”며 “한국 성장의 비결을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자세를 바꾼 것을 알아채고 그 진정성을 평가해 북한과 좋은 관계를 맺고 우정을 쌓고 있다”며 “북한이 하룻밤 사이에 군사역량을 모두 포기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과거와 같은 도발행태는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변화를 이끌어낸 문 대통령에게 진심으로 축하와 존경의 마음을 보낸다”며 “한국은 우리들의 모델이 되고 있다”고 치켜세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