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시민사회단체 “모든 추진 행위 즉각 중단해야”
“국민적 합의·국가균형발전 역행…지역 갈등 초래”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이 KTX 세종역을 포함한 호남선 단거리 노선 신설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충북 정치권에 이어 시민사회단체가 즉각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는 12일 충북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호남지역 일부 국회의원들이 모임을 결성하고 호남선 KTX 노선의 직선화를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며 “모든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충북본부는 “호남고속철도 분기역과 노선은 2002년 노무현 대통령이 신행정수도 건설을 공약해 당선된 후 정부가 2003년 행정수도 이전과 연계해 결정하기로 했다”며 “이후 전국 15개 시·도에서 추천받은 75명의 평가단이 오송으로 확정하는 등 국민적 합의를 이룬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호남에서는 KTX 호남선이 오송역을 우회해 접근성과 비용 등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는 데 냉철하게 따져보면 서울·수도권 중심의 사고와 특정 지역의 논리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충북본부는 “고속철도 정책과 세종시 건설의 목적이 전국을 2시간 이내의 반나절 생활권으로 재편하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수도권 과밀 집중을 해소하고 국가균형 발전을 실현하는 것인데 이를 제대로 이해 못 하고 특정지역 중심의 논리와 이해만 내세우고 있다”고 비난했다.

충북본부는 호남선 KTX 직선화는 타당성이 없어 가능하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다.

충북본부는 “호남선 직선화에 드는 비용이 평택~오송 간 KTX 복복선화 비용과 별 차이가 없다고 하는 데 전혀 설득력이 없다”고 강조했다.

호남선 직선화는 신설 사업이기에 평택~오송 간 복복선화보다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이다.

또한 이 노선을 신설하더라도 경부고속철도의 수요 증가로 기존 노선의 복복선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충북본부는 “호남선 직선화 요구는 세종역 신설 논란으로 초래된 지역 갈등과 국론 분열의 해결에 도움을 주기보다 오히려 사태를 악화시킨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 정부는 세호추의 그릇된 주장과 부당한 압력에 흔들리지 말고 세종시와 고속철도 건설의 목적대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앞서 충북지역 국회의원들도 모임을 갖고 이 문제에 대해 초당적으로 대응키로 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청주 상당)·이종배(충주)·경대수(증평·진천·음성)·박덕흠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오제세(청주 서원)·이후삼(제천·단양) 의원, 바른미래당과 정의당의 비례대표 의원인 김수민·김종대 의원 등 총 9명은 지난달 30일 국회의원회관에 모여 KTX세종역 신설 저지 및 내년도 충북의 정부예산 확보와 지역현안 해결에 머리를 맞댔다.

이들은 KTX세종역 신설 저지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하고 정당을 떠나 한목소리를 내기로 했다.

한편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은 지난달 31일 조찬회동을 한 후 오는 14일 이낙연 총리를 만나 호남선 직선화를 요구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