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1000여명 참석…다채로운 행사·무료 시식회 열어 홍보활동 집중

12일 옥천군 청산면 생선국수 음식거리 선포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파이팅을 하고 있다.
12일 옥천군 청산면 생선국수 음식거리 선포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파이팅을 하고 있다.

 

금강과 대청호를 끼고 있어 생선국수의 본향으로 잘 알려진 옥천군 청산면에 생선국수 음식거리가 조성됐다.

옥천군은 청산면 교평리와 지전리 일대를 ‘청산 생선국수 음식거리’로 지정하고, 12일 생선국수 음식거리 추진위원회(위원장 이갑기) 주관으로 주민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선포식을 열었다.

이날 청산면 다목적회관에서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행사는 풍물놀이 등의 식전 축하공연이 색소폰동호회와 트로트 가수 등의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열려 음식거리 조성사업의 성공을 기원했다.

행사 종료 후에는 전 방문객을 대상으로 8곳의 음식거리 참여 식당에서 생선국수 무료 시식회를 열고 대내외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활동에 집중했다.

맑고 깨끗한 보청천이 휘감아 도는 청산면은 메기, 빠가 등의 민물생선이 풍부해 예로부터 민물생선을 이용한 음식이 잘 발달해 왔다.

청산의 생선국수는 모내기가 끝나면 금강 지류인 보청천으로 천렵을 하며 물고기를 잡아와 야채와 갖은 양념 등을 넣고 푹 끓여 매운탕을 만들어 먹은 것이 청산 생선국수의 시초가 됐다.

푹 고아 만든 진한 생선 육수에 고추장 등으로 얼큰함을 가미해 비린 맛을 잡아주며 사계절 보양 별미로 누구에게나 인기가 높다.

군은 생선국수를 이 지역 향토음식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도비 등 1억1천5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 지난 3월부터 교평리~지전리 일대 8곳의 음식점을 생선국수 전문점으로 육성했다.

골목 중심가에 홍보 조형물을 설치하고, 식당 위치를 알리는 팻말도 세웠다.

외지인들이 찾기 쉽도록 도로 표지판도 정비하고, 각 업소마다 특색 있는 돌출형 간판과 함께 최상의 맛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업 참여 업주를 대상으로 친절과 위생교육도 실시했다.

이날 선포식에서 김재종 옥천군수는 “지역 대표 음식인 생선국수를 특화할 수 있는 음식거리가 청산면에 조성된 것을 무척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청산면의 뿌리 깊은 역사와 함께 지역의 대표 관광자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지와 응원을 보내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