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세종역 신설에 대해 이미 효용성이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온바 있지만 세종시는 포기를 못하고 있는 모양이다. 세종시가 내년 예산 1조5천516억원에 KTX 세종역 신설 관련 예비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비를 포함시켰다.

세종시는 내년 예산안을 올해보다 3.2% 증가한 1조5천516억원으로 편성했다. 여기에 KTX 세종역 신설을 위한 연구용역에 나서는 한편 전국에서 처음으로 자치분권특별회계를 만들어 포함시켰다. 호남고속철도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를 위한 연구 용역비 몫은 1억5천만원이다. KTX 세종역과 관련해 시가 따로 예산 안을 만든 건 이번이 처음이다. 그만큼 세종시의 의지가 확고해졌다는 의미다.

세종시의 이 같은 변화는 최근 호남을 중심으로 세종시 경유 호남선 직선화 요구가 커지는 것과 별개의 움직임으로 보인다. 세종시에서 고려중인 역사 위치(발산리·행정중심복합도시 남쪽)와 호남선 직선화를 가정한 역사 위치(행정중심복합도시 서쪽)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호남선 직선화 사안은 국토교통부에서 판단해야 할 문제로, 시 차원에선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저희는 발산리 지역에 간이역 형태로 설치하는 걸 전제로 용역을 진행할 것”이라고 못 박았다.

상황이 이렇게 진전되다 보니 충북도로서는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지 않을 수 없다. 세종시는 중앙부처 공무원과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해 추진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는 감수할 수밖에 없는 사안이다. 맨 처음 KTX 노선이 정해질 때 세종시와 오송역의 거리를 감안해 역을 만들었더라면, 고속철이라는 이름이 무색할 만큼 많은 역이 만들어질 필요가 없었을 터이다. 하지만 이미 오송역이 세워져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앙부처 공무원과 시민이 불편하다고 새 역을 개통한다면 전국 어느 지역이나 같은 이유로 새 역사 개통을 요구할 수 있는 명분이 된다. 이렇게 될 경우 고속철의 의미가 퇴색할 수밖에 없다.

세종시의 발전을 위해서도 세종역 신설은 합리적이지 못하다. 만약 세종역을 신설해 서울과 세종시 출퇴근이 가능해진다면, 세종시에 주거를 옮겨 생활하는 공무원이 현격히 줄어들 것은 불 보듯 뻔하다. 이렇게 될 경우 국토균형발전이나 정부청사의 세종시 이전 의미가 사라진다. 차라리 중앙부처 공무원들이 불편하더라도 세종시에 더 많은 인구가 정착하는 것이 결국 장기적으로 세종시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발언 내용을 종합해 볼 때 정부가 지난 대선에서 ‘세종역 설치 여부는 충청권 시도 간의 합의에 따르겠다’고 한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을 준수해 세종역 설치를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세종역 신설이나 호남선 단거리 노선을 추진할 의사가 없다는 정부의 입장을 신뢰하고, 정부에 힘을 실어주는 방향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세종시는 무리하게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지 말고, 세종시 건설 목적과 계획대로 충청권과 상생 발전,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하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