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캠프서 일했던 인물 채용 소식에 보은 인사 지적…郡 “내정된 인물 없다” 해명

괴산군이 공무원 정원조례를 개정하고 별정직 6급 정책 비서관을 채용한다는 소문이 나돌면서 보은인사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이차영 군수선거 캠프에서 함께 일했던 인사를 정책 보좌관으로 채용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기 때문이다.

군은 지난달 군 지방공무원 정원조례를 개정 공포해 현재 공무원 정원은 642명에서 656명으로 14명이 늘었다. 직급별 정원은 정무직(군수) 1명, 일반직 618명(6급 이하∼4급), 별정직 1명(6급 상당), 연구직 6명, 지도직 30명이다.

지방공무원의 종류별 정원책정 기준은 일반직 99% 이상, 정무직·별정직 1% 이내 비율로 행정조직을 구성할 수 있다. 하지만 정원조례 안에 예전에 없던 별정직 6급 상당 비서관 채용이 포함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 군민들은 나용찬 전 군수와 3선을 지낸 임각수 전 군수 재임 기간에는 별정직 비서관을 채용하지 않았는데도 이 군수가 정원까지 늘려가며 별정직 채용을 강행한 것은 보은 인사라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들은 군 정책 보좌관은 군정시책 개발과 정무 업무를 추진해야 하는 직책으로 전문 분야에서 소양과 경험이 갖춰야 하지만, 선거 캠프에서 일했던 인물을 정책 보좌관으로 채용하는 것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다.   

군 관계자는 “소통 군정을 위해 외부 전문가의 객관적이고 다각적인 정책 건의 등 폭넓은 의견 수렴을 위해 정책 보좌관이 필요하지만 아직까지 비서관으로 내정된 인물은 없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군청 내부에서도 자질과 전문성이 검증되지 않은 낙하산, 보은 인사는 청산돼야 하고 단지 선거에서 도움을 준 인물을 비서관으로 채용하면 군청 조직원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것이라며 정책 보좌관 외부인사 영입을 반기지 않는 분위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