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시장 “KTX 역 신설, 호남선 직선화와 관계없다”
충북도의회 “호남 설득하자”…지역간 관계 재정립 전망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8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최근 세종역 논란사태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대선공약을 꼭 지킬 것으로 굳게 믿는다”고 밝혔다. 오진영기자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8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최근 세종역 논란사태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대선공약을 꼭 지킬 것으로 굳게 믿는다”고 밝혔다. 오진영기자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이 충청권을 넘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 문제가 새 국면을 맞게 됐다.

이춘희 세종시장이 “세종역 신설과 호남선 직선화와는 관계없다”며 호남선 직선화에 부정적 의견을 드러내며 충북과 세종, 충청권과 호남지역 간 셈법이 복잡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8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내년도 예산안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호남고속철도 세종역 설치를 위한 연구용역비 1억5천만원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세종시가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예산을 따로 편성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세종역 신설에 대한 신호탄을 쐈다는 분석이다.

세종시는 중앙부처 공무원과 시민들의 불편해소를 위해 세종시에 간이역 형태의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를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충북이 가장 우려하는 호남선 직선화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 시장은 충청권과 호남지역 간 세 대결로 비화되고 있는 KTX 호남선 직선화와 관련해 “호남선 직선화는 어려움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KTX 세종역 신설의 경우 오송을 지나 발산리에 역을 설치하겠다”며 세종시가 원하는 세종역의 위치를 분명히 밝혔다.

이어 “KTX 세종역 신설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사업에 신청할 것”이라며 “세종역 신설과 호남선 직선화와는 관계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세종역을 절대로 추진하지 않을 것으로 굳게 믿는다”고 강조했다.

비대위가 활동을 재개하면서 열린 첫 기자회견으로 강력한 성토가 이어질 것이란 당초 관측과 달리 세종시를 자극하지 않는 분위기였다.

비대위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세종역 신설문제에 대해 ‘검토하지도 않고 있고 타당하지도 않으며 가능하지도 않다’는 입장을 밝혔고, 이낙연 국무총리도 ‘세종시가 충청권과 전국의 균형발전을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를 스스로 생각해야 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고 최근 상황을 설명했다.

비대위는 “세종시 건설과 고속철도 정책은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대규모 국책사업”이라며 “무엇보다 공공성의 원칙을 지켜 국민이 신뢰할 수 있도록 일관성을 철저히 유지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부당한 지역이기주의 및 정치논리를 철저히 배격해 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같은 주장은 오는 14일 호남지역 국회의원들과 이낙연 국무총리의 면담을 앞두고 정부의 ‘세종역 불가’ 입장을 확고히 해달라는 취지로 해석된다.

충북도의회가 구성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지원 및 KTX 오송역 활성화를 위한 특별위원회’도 이날 첫 회의를 열었으나 대응 방안을 확정하지는 않았다.

이 자리에서 도의원들은 워크숍을 열어 대응 논리를 개발하고, KTX 호남선 직선화를 주장하는 호남지역 국회의원 설득에 나서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결국 세종시가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충북은 물론 호남지역과 다른 의견을 보이면서 충북, 세종, 호남 지역의 역학 관계가 새롭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