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지역 국회의원들, 14일 이낙연 총리 만나 협조 요청할 듯
충북지역 반대 움직임 본격화 전망…지역간 대결 양상 우려

 

KTX 호남선 직선화 위해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이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며 충북도가 긴장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6일 충북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호남권 의원들은 오는 14일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천안과 세종, 공주를 연결하는 호남선 단거리 노선 신설 추진과 강호축 개발의 국가계획 반영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은 지난 달 31일 국회에서 회동을 하고 KTX 호남선 직선화를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를 위해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약칭 세호추)도 구성했다.

모임을 구성한지 불과 얼마 지나지 않을 시점에 이낙연 총리를 만나 자신들의 뜻을 요구키로 한 것이다.

결국 호남지역 의원들을 중심으로 오송역이 배제한 단거리 노선 신설을 추진하면서 충북지역의 반대 움직임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호남지역 의원들에 맞서 충북지역 국회의원들도 강경한 모습이다.

국민적 합의로 결정된 KTX 분기역이자 세종시 관문역 역할을 해온 오송역에 심각한 타격이 우려, 오송역은 간이역으로 전락하거나 분기역이란 타이틀을 잃을 수 있다.

이들은 세종역과 단거리 노선 신설에 대해 불가 입장을 밝힌 국토교통부 등을 상대로 입장을 거듭 확인하고 있다.

청주 출신인 정의당 김종대(비례) 의원은 지난 5일 364회 국회 정기회 3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에게 세종역 신설 등에 대해 질의했다.

김 의원은 “세종역 신설과 천안~공주 간 호남선 KTX 직선화 문제로 충청권이 갈라지고 호남이 뛰어들어 삼국지를 방불케 한다”며 “실체가 없는 세종역 유령 논쟁이 아니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김현미 장관은 “현실적이지도 않고 가능하지도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송역을 분기역으로 하는 것은 2005년 분기역추진위원회를 각 지자체에서 추천한 75명이 회의를 해서 결정했다”며 “이미 그때 결론이 났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지금 있는 선로에서 세종역을 추가하는 문제는 사전타당성 조사를 했었는데 (비용대 편익이 0.59로)낮게 나왔다”며 “사실상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정부가 최근 지역 간 대결로 번지는 KTX 세종역 신설과 호남선 직선화 사업에 대해 거듭 불가 입장을 밝힌 것이다.

자유한국당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의원도 이날 예결위 종합정책 질의에서 소모적인 정치적 공방을 중단하기 위해 정부가 세종역 신설 등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혀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도 한 관계자는 “이 문제가 지역 간 대결로 확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국토부가 부정적 입장을 밝힌 만큼 정부가 나서 이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