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경부축 중심에서 벗어나 강호축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논의가 적극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그간 국토발전 계획에 다소 밀렸던 충청권, 강원, 호남권을 잇는 강호축 개발론이 본격적으로 국회 토론의 장에 등장했다.

광주시, 대전시, 세종시, 강원도, 충남도, 충북도, 전북도, 전남도 등 8개 시·도 단체장은 해당지역구 국회의원들이 중심이 돼 진행된 ‘강호축 국회 토론회’에서 강호축의 개발을 국가계획에 반영해달라고 촉구했다.

강호축은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경제발전 벨트로, 서울에서 대구, 부산을 남북으로 잇는 경부축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된 강원, 충청, 호남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자는 것이다.

8개 시·도 단체장은 공동건의문을 통해 “강호축 개발계획을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과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반영하고,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4차 산업혁명 대응 지역특화 전략산업 육성, 백두대간을 활용한 관광휴양벨트 조성, 한반도 신경제지도 연계 남북 교류협력 추진, 강호축 고속교통망 구축 등 강호축 연계협력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동안 국가 발전전략이 경부축을 중심으로 편중돼 국토의 불균형적 개발을 초래하고 국가자원 배분의 비효율, 지역주의 심화 등의 문제점을 가져왔다던 게 사실이다.

국토의 성장동력 인프라, 생명·건강 산업자산, 에너지 산업자산, 자연·문화 자원 등 모든 측면에서 강호축의 잠재력은 크다. 시도 간 경쟁을 넘어, 포용적 연계협력의 성장 모델을 창출할 필요가 있다.

강호축 개념을 처음 제시한 이시종 충북지사는 강호축 개발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국가계획에 강호축을 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호축 개발의 실현을 위해서는 지자체의 노력이 중앙부처에 제대로 전달돼야 한다. 중간역할을 할 수 있는 국회의원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충북도는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강호축 개발의 타당성을 국회와 중앙부처에 적극적으로 전달하고, 연내 대통령 승인을 거쳐 발표하는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충북도 뿐 아니라 8개 자치단체가 공동으로 노력해야 얻어낼 수 있는 일이다.

충북 경제자유구역 역시 ‘신수도권 경제 중심지’로 개발 방향을 선회해 추진될 전망이다. 중점 유치 업종도 항공제조 및 서비스, 복합물류 등으로 대폭 변경된다.

충북 경제자유구역의 기존 유치 업종은 바이오와 정보통신기술(IT), 수송부품 등이었으나 산업통상자원부는 여건 변화에 따라 바이오는 그대로 유지하되 IT와 수송부품은 항공제조 및 서비스, 복합물류 업종으로 변경하기로 했다.

산자부가 경제자유구역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2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을 심의·확정했다.

이번 계획의 골자는 충북 경제자유구역을 미래 핵심기술 클러스터로 조성, 강호축과 신수도권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 정부의 이 같은 변화가 강호축 개발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강호축 개발은 충북도만의 꿈이 아닌, 국토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정부의 꿈이 돼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