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국회의원회관서 토론회 개최…“공동건의문 발표할 것”

강호축 국가정책 반영을 위해 전국 8개 시·도가 한자리에 모인다.

1일 충북도에 따르면 강호축 개발의 국가정책 반영을 위한 토론회가 오는 5일 국회의원회관 제2 소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날 토론회는 박지원·변재일·권성동·박덕흠·이후삼 국회의원을 비롯해 충북, 충남, 대전, 세종, 강원, 광주, 전북, 전남 등 8개 시·도가 주최한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등에는 참석을 요청했다.

행사는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의 기조연설로 막이 오른다.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이 주제 발표를 한다.

토론은 변창흠 세종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한다.

패널은 문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본부장 등 4명이다.

이날 토론회는 강호축에 포함된 광주·대전·세종·강원·충북·충남·전북·전남 등 8개 시·도의 발전을 모색하는 자리다.

그동안 경부축 중심의 국토 정책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새로운 성장축 구축이 핵심이다. 국가 자원을 균형 있게 투자하고 단절된 교통망을 연결,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자는 것이다.

접근성이 취약한 호남~강원을 잇는 국가 X축 고속교통망 구축과 8개 시·도의 4차 산업혁명 전략산업 육성 등을 목표로 잡았다.

8개 지자체들은 정부가 강호축 개발을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과 제5차 국토종합계획 등에 반영해 정부정책으로 추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앞서 8개 시·도 단체장들은 지난 8월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강호축의 국가 계획 반영을 위해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공동 건의문에는 국가균형 발전과 남북평화 통일·교류 등 강호축 개발의 당위성이 담겨 있다.

국토종합계획 등에 강호축 반영을 건의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강호축 구체화를 위한 시·도별 핵심 사업도 건의문에 담았다.

도 관계자는 “8개 시·도가 토론회에서 강호축 개발을 국가정책에 반영해 달라는 내용의 공동 건의문을 발표할 것”이라며 “정부와 국회 등에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