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동 청주시기업인협의회 사무총장

최근 국내 경제전망이 심상치 않다. 지역 경기도 마찬가지다.

한국은행은 지난달 18일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올해 경제성장률을 2.7%로 하향 조정 발표했으며, 환율, 고용지표, 증시 등 각종 경제지표가 암울한 상황이다. 우려스러운 것은 이러한 상황이 내년에는 더 악화될 것이란 점이다.

전무후무한 불경기로 인해 대기업조차 휘청이고 있는 작금의 상황에서 과연 중소기업들은 어떠한 상태인지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2017년 통계청이 발표한 기업생멸 행정통계에 따르면, 제조업 영위기업의 약 50%가 3년을 넘기지 못하고 소멸하며, 소멸기업들 중 매출액 100억 미만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99.8%에 달한다고 한다.

자금, 인력, 마케팅, 원가경쟁력 등 모든 면에서 대기업에게 압도당하는 중소기업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힘겹게 기업의 활로를 찾고 있으나 유명기업의 브랜드와 인지도를 뛰어넘지 못하고 결국 제살 깎아 먹기 식 경쟁에 내몰리다 폐업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중소기업의 판로 확보가 중요하다. 아무리 우수한 제품을 만든다고 한들, 판매가 안되면 그 기업은 미래를 기약할 수 없다. 때문에 중소기업들이 안정적으로 매출을 지속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야말로 정부의 역할일 것이다.

이러한 취지에서 시작한 공공구매 제도는 중소기업이 놓쳐서는 안 되는 중요한 블루오션이다. 공공구매란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등 공공기관이 구매총액의 일정 비율 이상을 중소기업에서 구매하도록 법제화했다.

항목별로는 △중소기업 제품 50% △기술개발 제품 10% △인증 신제품 20% △여성기업 제품 5% △장애인기업제품 1% 이상 등이다.

공공구매는 안정적인 판로 확보는 물론, 투명한 대금결재, 공공기관 납품실적을 통한 인지도 제고, 마케팅 비용 절감 등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중소기업에게 있어 매력적인 요소가 많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들은 이를 충분히 활용하고 있지 못하다.

첫 번째 이유로는 조달청 나라장터의 등록 요건 및 절차가 까다롭기 때문이다. 나라장터에 등록된 청주시 업체는 전체의 3%도 되지 않는다.

두 번째 이유는 공공기관의 업무처리에 있다. 일반적으로 구매담당자들은 감사의 빌미가 될 것이 우려되어 물품 구입 시 기존에 문제없이 써오던 제품을 선호하며 수의 계약이 가능한 품목에 대해서도 입찰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잘못된 업무처리는 아니지만 타 지역의 업체나 중소기업이 아닌 업체가 낙찰될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 개선의 필요성은 있다.

이 같은 점의 해결책은 중소기업과 공공기관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

기업은 충북기업진흥원이나 청주상공회의소 등 도내 경제 관련 기관이나 단체의 도움을 받아 조달청 나라장터 등록하기 위해 기술과 신제품 개발에 노력해야 한다.

공공기관 역시 규격이 정해진 물품의 경우, 어느 업체로부터 조달받을 지에 대해서는 실무자의 결정사항이므로 지역 내에 성능인증을 받았거나 우수조달제품으로 지정된 제품이 없는지 다소 수고스럽더라도 관심을 갖고 살펴야 한다.

기업은 경제라는 나무를 지탱하는 뿌리이며 그중에서 중소기업은 영양분을 공급하는 잔뿌리라고 할 수 있다. 중소기업이 쇠퇴하면 결국 경제도 활력을 잃고 말라갈 수밖에 없다. 우리 주변의 중소기업들이 경제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