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화땐 세종역 신설보다 청주 오송역 피해 클 듯
道·비대위 “논란 확산시킬 필요없다”…대응 자제

호남 의원들이 세종을 경유하는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을 노골적으로 드러내서면서 충북도가 긴장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럴 경우 국내 유일의 KTX 분기역이자 세종시 관문역 역할을 해온 오송역에 심각한 타격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충북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의 “세종역 신설 등의 검토하지 않는다”는 발언이 정부의 공식입장인 만큼 논란 확대 방지차원에서 대응을 자제하는 모습이다.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은 31일 국회에서 모임을 갖고 천안과 세종, 공주로 연결되는 호남선 단거리 노선 신설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호남 KTX 노선이 오송역을 우회함에 따라 호남에서는 접근성과 비용 등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며 “세종역을 신설하고, 세종역을 경유하는 호남선 KTX 노선 직선화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현재 진행 중인 평택~오송 간 복복선화 예비타당성 조사에 신설 노선에 대한 조사도 포함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하기로 했다.

특히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을 구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일부 의원들이 한명씩 따로 언급했던 것과 달리 이날 호남지역 의원들이 모여 중지를 모았다는 점에서 호남발 세종역 신설 및 호남선 KTX 노선 직선화 요구에 대한 파괴력이 배가되는 분위기다.

충북도는 물론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등도 이러한 점을 우려하고 있다.

세종을 경유하는 호남선 KTX의 직선화가 현실화하면 오송역의 위상은 크게 추락할 것을 불을 보듯 뻔하다.

세종역 신설보다 오송역에 미치는 피해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세종역 신설과 호남선 KTX의 직선화를 놓고 세종시와 호남지역간 ‘합종연횡’할 경우 충북은 세종은 물론 호남 정치권까지 상대해야 하는 처지에 놓인다.

충북도 등은 일단 호남의원들의 모임 결과에 맞대응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정부가 세종역이나 호남 단거리 노선 신설 등을 검토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논란을 확산시킬 필요가 없다는 판단 때문이다.

특히 이시종 지사가 직접 나서는 것은 호남지역 자치단체장들을 수면위로 끌어 올려 정치쟁점화 될 수 있는 만큼 앞으로 진행과정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30일 회동을 한 충북 출신 국회의원들도 “세종역 신설과 천안∼공주 KTX 호남선 신설은 명분과 실리가 없는 부당한 정치적 주장”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세종역 신설 등의 문제가 정치 쟁점화되는 것이 충북에 도움이 되지 않는 만큼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차분하고, 합리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두영 충북비대위 운영위원장은 “세종역 신설은 타당성이 없다고 결론 났고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검토하지 않는다고 밝힌 만큼 정부가 중심을 잡고 합리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