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의원들 김현미 장관 면담
金 장관 “예타 추진할 생각 없다”
호남지역 의원들은 내일 회동

 

고속철도(KTX) 세종역 신설 논란에 대해 충북지역 국회의원들이 전방위적 반대 움직임에 나섰다.

호남 국회의원들이 KTX 세종역 신설 찬성의사를 속속 밝히고 있는 가운데 충북지역 의원들이 침묵으로 일관하며 정치력 부재라는 지탄을 받았다.

그러나 31일 호남지역 의원들이 세종역 신설을 전제로 한 호남KTX 직선화에 대한 논의를 위해 회동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충북지역 의원들도 대응에 나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오제세(청주 서원)·이후삼(제천·단양) 의원은 29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면담하며 KTX 세종역과 호남선 KTX 단거리 신설 논란 등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

이들 의원들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세종역 신설, 천안~서세종~공주간 호남선 KTX 단거리 노선 요구에 대해 “수도권 집중을 완화하고 국토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오송역을 KTX분기역이자 세종시의 관문역으로 결정한 2005년 노무현 정부의 결정을 근본부터 뒤집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명분도 실리도 없는 일부 정치권의 KTX 세종역 설치와 호남선 KTX 단거리 노선신설 요구에 대해 깊은 우려와 반대의 뜻을 밝혔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세종역 설치문제를 검토하지 않고 있으며 다시 예비타당성 검토를 추진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현재 KDI에서 진행하고 있는 KTX 평택~오송구간 복복선화 사업 예비타당성조사는 초기 어려움이 있었지만 잘 마무리될 것으로 본다”며 “일부에서 주장하는 천안~공주간 호남선 KTX 노선은 비용도 많이 들고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의원들은 “이번 면담을 통해 세종역 설치와 천안∼공주 KTX 호남선 신설 주장은 실리도 없는 정치적 주장에 불과하다는 것을 재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이날 자유한국당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의원은 국토교통부 종합국정감사에서 세종역 신설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박 의원은 “지난해 5월 국토부에서 세종역 신설에 대한 사전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B/C가 ‘0.59’로 나와 경제성이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며 “계속 논란이 끊이지 않는 만큼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충북 국회의원들 30일 국회에서 만나 전국으로 확산할 조짐을 보이는 세종역 신설 논란에 대한 대응 방안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이들은 지난 28일 이시종 지사를 만나 이 문제를 논의하려 했으나 이를 취소했다.

세종역에 대한 입장이 같은 만큼 신설 반대 활동이 급선무라고 판단했다. 회동 후 이들은 국회에서 세종역과 호남 단거리 노선 신설 등의 저지 활동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모든 국회의원을 상대로 부당한 이유를 설명하고 협조를 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참석 인원은 확정되지 않았다.

사안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 8명과 충북 출신의 바른미래당 김수민·정의당 김종대(비례) 의원 등이 모두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지역 국회의원들이 전면에 나서고 국토부가 부정적 입장을 밝힌 가운데 세종역 신설에 대한 동력이 상실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