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기능지구 중심 시설…오송생명과학단지서 준공식

29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첨복단지에서 열린 청주SB플라자 준공식에서 이시종 충북지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업지원협력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29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첨복단지에서 열린 청주SB플라자 준공식에서 이시종 충북지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업지원협력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의 핵심시설인 청주SB(Science Business)플라자가 과학기술의 사업화를 위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충북도는 29일 이시종 지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병선 연구개발정책실장, 충북도의회 박우양 산업경제위원장, 충북대 김수갑 총장, 청주대 정성봉 총장, 충북경제포럼 이병구 대표, 김창용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 등 산·학·연·관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주 오송생명과학단지에서 청주SB플라자 준공식을 개최했다.

SB플라자는 대전의 과학벨트 거점지구에서 만들어질 기초과학 성과물을 비즈니스와 접목헤 실제 사업화로 이끌어내기 위한 과학벨트 기능지구의 중심 시설이다.

이번 청주SB플라자를 비롯해 세종, 천안 등 3개 기능지구에 조성되고 있다.

이들 중 청주SB플라자는 오송의 바이오·의약분야로 특화된 국가 인프라와 산·학·연 집적 시설이 조화를 이루고 있어 과학기술과 비즈니스의 융합, 개방형 네트워크의 구축, 과학사업화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의 본래 취지에 가장 적합한 입지조건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국비 234억원을 지원받아 지하 2층, 지상 5층에 연면적 1만839㎡의 규모로 건립된 청주SB플라자는 △지상 1층 창업보육과정실, 가변형 회의실, 전시홍보 및 휴게공간 △지상 2층 비즈-커넥트 센터, 바이오 창업공작소, 원스톱서비스존 △지상 3층 창조경제혁신센터 TIPS타운 35개실 △지상 4~5층 기업 연구공간 20개소 등이 마련돼 최대 55개 기업의 창업 보육을 책임질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