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영 충남 천안시장 인터뷰

 

동서횡단철도 주도적 역할

조기 착공 위해 힘쓸 계획

 

수도권 전철 1호선 연장

독립기념관 활성화 도모

타당성조사 용역 수행 중

 

동남구청사부지 개발 등

도시재생사업 착착 진행

 

성환 종축장부지 활용

미래 경쟁력 확보할 것

 

‘더 큰 천안, 더 큰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 구본영 충남 천안시장은 5대 시정방침, 10대 역점전략, 111대 실천공약을 선정, 민선7기 중점과제를 힘차게 추진하고 있다. 6·13 지방선거에서 시민들에게 선택받아 시장으로 당선된 구 시장은 취임식도 취소하고 제일 먼저 태풍대비 재해 취약시설을 점검하는 등 시민의 행복을 위해 쉼 없이 달려왔다. 충청매일은 창사 19주년을 맞아 구 시장을 만나 민선7기의 시정목표와 현재 천안시의 당면과제에 대해 들어봤다.

●민선 7기 시정목표를 요약하자면.

현재 천안은 1963년 시 승격 이후 인구 70만, 예산 2조원대를 바라보는 대한민국 중심도시로 성장했다.

지난 민선 6기는 천안시가 한 단계 도약하는 시기였다면, 민선 7기는 이를 바탕으로 천안이 대한민국의 중심이자 세계의 모든 경제와 문화의 중심이 되는 도시로 성장하는 새로운 변곡점이 될 것이다.

‘사람이 중심인 천안, 아이와 여성이 행복한 천안’이라는 핵심가치 아래 시민 참여와 소통을 통한 ‘사람’ 우선의 정책을 결정하고 사회적 약자가 안심하고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시정에 전력을 다하겠다.

새로운 시정 목표인 ‘더 큰 천안, 더 큰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 민선 7기는 5대 시정방침, 10대 역점전략, 111대 실천공약을 선정해 중점과제를 힘차게 추진하겠다.

●대통령 공약사업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의 추진현황은.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는 충남·충북·경북 등 12개 시·군(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괴산∼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 구간에 걸쳐 총연장 330㎞에 3조7천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천안시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2016년 12개 시·군이 참여하는 협력체를 구성하고 공동 건의문 전달, 지역 주민 62만명 서명부 전달, 국회포럼 개최 등 행정적·정치적 노력을 다했다.

그 결과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로 대통령 공약과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시키고, 올해 정부예산에 사전타당성조사 용역비 3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에 따라 조사용역은 올해 5월에 착수했으며, 12개 자치단체 시장·군수 협력체는 사전타당성조사에 적극 협조하고, 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돼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시민 여러분들도 이에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 드린다.

●수도권 전철을 독립기념관까지 연장하겠다고 공약했다. 그 의미와 사업효과는.

독립기념관은 국민성금에 의해 지난 1987년 건립된 이후, 100만 명 이상 방문해 현재까지 누적 4천900만 명 이상이 다녀갔으나, 최근 방문객수는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독립기념관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전시개편과 교육기반시설을 확충해 국민이 즐겨 찾는 나라사랑 정신함양의 역사·문화교육공간으로 변모시키려고 노력할 뿐만 아니라 편리한 대중교통 접근성이 필요하다.

현재 운영 중인 수도권 전철을 독립기념관까지 8㎞정도 연장 건설·운영하면 독립기념관까지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현재 상황은 수도권 전철 1호선 독립기념관 연장 타당성조사 용역비로 1억원이 반영돼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타당성조사와 함께 용역 수행 중에 있다.

이와 함께 천안시는 수도권전철 연장 사업에 맞춰 가칭 부성역사와 청수역사의 신설을 적극적으로 추진 할 예정이다.

신설 역사가 설치되면 택지개발 및 도시개발로 인한 교통수요를 처리하면서 인근 지역개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천안역 주변과 구도심의 도시재생 사업현안은.

천안시청사 이전 후 10여년간 답보상태였던 동남구청사부지 복합개발 사업은 2016년 착공에 들어가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착실히 이행되고 있다.

‘동남구청사부지 복합개발 사업’은 도시재생 선도지역 가운데 최초로 착수되는 민간 참여 사업으로 향후 주택도시기금이 출자하는 제1호 사업으로, 1만9천833㎡에 달하는 동남구청사 용지에 어린이회관, 대학생기숙사, 주상복합시설, 지식산업센터가 및 스카이라운지가 들어 설 예정이며 총사업비는 2천501억원이다.

천안역세권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중심시가지형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한국철도공사와 함께 2022년까지 ‘新경제ㆍ교통 중심의 스마트 복합 거점공간’을 조성한다.

총 6천219억원 규모로 21만㎡의 대상지에 와촌동 106-17 일원 천안역을 중심으로 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스마트 도시플랫폼, 전국 최초 대학 공동 캠퍼스 타운, 복합환승센터 등이 건설될 예정이다.

●국립축산자원개발부(성환 종축장) 이전과 관련, 진행사항과 천안시 부지 활용 방안은.

성환에 자리잡고 있는 국립축산자원개발부 부지는 127만평으로 여의도 면적의 1.5배에 달하는 넓은 면적이며, 100년이 넘는 역사와 경관을 자랑하는 지역의 중요한 자원이다.

반면, 지역개발의 걸림돌로 아산테크노밸리, 고덕국제신도시 등 인근 평택시와 아산시의 개발격차가 심화돼 오랫동안 이전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지역 국회의원과 유치를 희망하는 전남도와 전략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긴밀한 업무공조를 통해 지역 개발에 걸림돌로 작용해 왔던 종축장 완전 이전에 총력을 기울여 지난해 12월 완전이전으로 성과를 이끌어냈다.

시는 아름다운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 최대한 보존하면서도 그동안 침체된 북부권역의 새로운 발전전략을 담은 ‘개발과 보존이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왔다.

이에 산업경제, 환경·농업축산, GIS·빅데이터 등 4개 그룹 20인 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포럼을 구성해 자개부 이전부지 활용 방안을 연말까지 수립 중에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첨단산업 핵심거점 육성 △지역과 연계한 전통 국가정원 조성 △4차 산업혁명 기술기반 미래농업연구개발 특구 조성 등 국가정책과 연계한 미래 경쟁력 확보 방안을 수립하려고 한다.

자개부 이전 부지 활용방안이 지역 균형 발전에 촉매제가 돼 시 발전은 물론 충남도와 국가 미래발전에 기여하는 다양한 발전방안을 강구할 것이다.

이에 지역 국회의원, 충남도 등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시 발전방안이 내년 농업진흥청 종합이전계획에 담아질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