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학습준비물 단체구입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교육부가 초등학교 학부모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 98년부터 연간 1인당 2만원 수준에서 학습준비물을 지원토록 함에 따라 충북도 교육청은 경우 올해초 1인당 2만원씩을 학교운영 기본경비에 포함시켜 학교별로 배정하는 한편 학습준비물 단가에 대한 공개경쟁입찰을 실시, 학교별로 구입토록 했다.

청주교육청은 학교로부터 주문을 받은 리듬악기세트 등 16종 1만3천790점 소비자표시가격 1억8천941만원에 대해 7천304만원에 낙찰 1억1천189만
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그러나 지역교육청이 경쟁입찰을 통해 학습준비물을 싼 값에 일괄 구매함으로써 전국 문구점이 잇따라 폐업, 도매상은 물론 생산업체까지 큰 타격을 받고 있다며 전국문구인연합회가 4일 단체구입을 철회해줄 것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교육인적자원부에 제출하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다.

문구인연합회는 탄원서를 통해 “학습준비물 지원으로 어린이들이 물자절약에 대한 인식이 희박해지고 있다”며 “전국적으로 연간 500억원에 이르는 구입비를 무료급식에 충당하는 등 개선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학부모 김모(38·청주시 신봉동)씨는 “초등학생들의 학습준비물을 학교에서 준비해 학부모들의 부담이 경감됐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교육청 관계자는“학습준비물을 지원하는 데 따른 부작용이 전혀 없지는 않으나 학부모 부담을 경감키 위한 당초 취지에 비춰 시행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