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발 변수에 충북도 난감…충청권 갈등 넘어 전국적으로 확산
지역 국회의원 여전히 묵묵부답…논리 앞세운 새 대응 전략 필요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한 호남발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충북도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세종역 신설은 물론 호남선 노선 신설을 주장하면서 세종시와 호남간 ‘합종연횡’하며 충청권 지자체간 갈등을 넘어 전국적으로 정치쟁점화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그러나 지역 국회의원들이 여전히 침묵으로 일관하면서 ‘정치력 부재’라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전북 전주병) 대표는 24일 “호남선 KTX와 관련해 세종역이 포함된 단거리 노선을 신설하자”고 제안했다.

정 대표는 “세종청사 공무원들의 교통비와 출장비만 연간 200억원이 들고 세종시가 사실상 행정수도 역할을 하면서 도시가 확장하고 인구도 늘고 있다”는 주장했다. 이어 “오송역에서 내려 세종시로 가기 위해 20분 넘게 더 이동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덧붙였다.

정 대표는 “신규 고속철도(수원발·인천발 KTX, 남부내륙고속철도) 개통 노선에 대비하고 전라선 등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현재 선로 용량이 포화상태인 평택∼천안~세종 간 복복선을 국가예산으로 신설하는 것이 매우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평택~오송의 복복선화보다 평택∼천안∼세종 단거리 노선이 더 효율적이라는 의견도 덧붙였다. 정 대표의 이 같은 주장은 전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호남권 여야 의원들이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밝힌 입장과 통한다.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전북 정읍 출신의 더불어민주당 김병관(성남시 분당갑)·민주평화당 정인화(전남 광양·곡성·구례)·바른미래당 주승용(전남 여수을) 의원은 세종역 신설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주가 지역구인 민주당 강창일 의원도 “세종시는 앞으로 인구가 60만명으로 늘고 국회 분원도 들어선다”며 “세종역이 있는 것은 상식적”이라고 동조했다.

KTX 세종역 신설은 민주당 이해찬(세종) 대표의 공약이다.

세종시도 민선 7기 추진할 공약사업을 확정하면서 세종역 신설을 포함했다.

충청권의 작은 태풍이던 세종역 신설 논란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충북지역의 정치력 부재에 대학 비난 목소리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23일 행안위 국감에서 세종역 신설을 주장하는 의원들을 상대로 이시종 지사가 보다 논리적이고 확실하게 반대 입장을 피력했어야 했다는 목소리다.

이 지사는 “충북 입장에선 세종역 신설을 안 했으면 한다”며 “세종시와 협의해 잘 해결하도록 하겠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당시 권은희 의원은 “오송역이 갈등 속에 이뤄진 것”이라며 “이러한 결과물에 대해 갑작스러운 의견들이 나와 당황스러울 것이다. 필요한 주장을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지난 16일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에서는 자유한국당 이현재(경기 하남시) 의원이 “오송역은 국가균형 발전 차원에서 전국의 주민들이 모여 결정했고, 문재인 대통령도 충청권 합의에 따르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충북과 오송역 건립에 대한 취지를 제대로 언급하지 못했다는 시각이다.

특히 오송역과 직접 관련 있는 청주지역에 변재일 의원과 오제세 의원 등 4선의 여당 국회의원이 있지만 이렇다 할 언급조차 없는 실정이다.

변 의원과 오 의원은 지난 8일 더불어민주당과 충북도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도 연철흠 충북도의원(청주9)이 세종역 신설 불가 이유를 밝히며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설전을 벌일 당시 지켜만 봐 비난을 받았다.

커지는 세종역 신설 논란에 충북도가 오송역 건립 당시처럼 다른 지역의 공감대를 끌어내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논리 개발 등 새로운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