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국회의원 주승용 의원, 세종시 국정감사서 신설 주장
朱 의원 “충북 가서도 말하겠다”…오늘 충북도 국감 주목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이 충청권을 넘어 타 지역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세종역 신설에 대한 충청권 지자체간 첨예하게 대립하는 상황에서 호남 정치권에서도 목소리를 내면서 새로운 변수로 등장했다. 최근 새롭게 불거지는 호남발 변수가 세종역 논란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주승용 바른미래당 의원(전남 여수시을)은 22일 세종시 국정감사에서 “세종시에는 KTX 정차역이 없어 정부 공무원과 종사자, 호남지역 국민들까지 불편함을 겪고 있다”며 세종역 신설을 주장했다.

주 의원은 “세종시는 17개 광역지자체 중 유일하게 KTX역이 없어 담당 공무원들이 출장을 다닐 때 부득이하게 충북에 위치한 오송역을 이용하고 있다”며 “오송역을 이용할 경우 서울에서 오송역까지 46분이 소요되고 오송역에서 세종 청사로 이동하는데 추가로 22분이 들어 이용객들로부터 많은 불만이 나오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주 의원은 “다른 노선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서도 세종역 신설을 통한 이용객 분산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다”며 “현재 KTX-호남선은 직선이 아니라 오송역으로 우회하는 노선으로 운행 거리와 이동시간이 늘어 시간적, 금전적 손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KTX 세종역은 세종시민뿐 아니라 호남 지역민들과 KTX 이용객들 역시 세종역 신설을 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주 의원은 이날 “충북 눈치를 보지 말라”며 “충북 국정감사에 가서도 말하겠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충북도청에 열리는 행안위 국정감사반에 주 의원이 포함돼 있다.

이에 앞서 무소속인 이용호 의원(전북 남원·임실·순창)은 지난 17일 국회 본회의에서 세종시와 주변 지역 간 KTX 세종역 갈등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세종역이 포함된 호남 KTX 단거리 노선’ 신설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정부는 현재 경부선과 호남선이 합류해 병목현상이 심하다는 이유로 오송∼평택 간 KTX 노선 복선화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기존 노선을 복선화하는 것보다 ‘천안아산∼세종∼(공주)∼익산’으로 이어지는 호남 KTX 단거리 노선을 개설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복선화와 호남 KTX 단거리 노선 신설의 비용이 거의 같고 KTX 노선이 오송으로 19㎞를 도는 바람에 추가로 들어가는 운임과 시간 등을 따지면 이용자 1인당 9천원의 경제적, 시간적 손실을 보고 있다는 주장이다.

세종역 신설에 대해 직접적인 관련 지자체인 충청권 이외 지역에서 적극적인 의견을 낸 건 극히 이례적이다.

세종역 신설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경기 포천)은 세종시 국감에서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주변 지역과의 긴밀한 협의를 주문했다.

김 의원은 “충청권이 세종역 설치 문제 등을 두고 갈등을 빚는 게 아닌 가 우려된다”며 “인근 지역에서 세종시를 어떤 눈으로 바라보고 있는지 살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16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참석 의원들 중 상당수 의원들이 세종역 신설에 반대했다. 자유한국당 이현재 의원(경기 하남시)은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세종역과 관련해 자기 목소리를 낸 것은 당 대표로 적절하지 못하다”며 “오송역이 분기역이 된 것은 당시 전국 주민 대표들이 모여 국가균형 발전 차원에서 결정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종역 신설 논란으로 충청권 지자체간 갈등이 우려되면서 각종 현안에 따른 충청권 공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불거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