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청주·충주시·LH·충북개발공사와 조성 협약

충북 청주 오송 제3생명과학·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 조성 업무 협약식 후 이시종 지사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북 청주 오송 제3생명과학·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 조성 업무 협약식 후 이시종 지사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북도가 청주 오송과 충주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위한 첫 단추를 꿰었다.

충북도는 18일 대한민국 미래 100년 먹거리를 책임지고 ‘바이오 중심 충북’ 실현을 위해 오송 제3생명과학·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 조성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은 지난 8월 31일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국가산단 후보지 선정 발표에 따른 것이다. 협약식에는 이시종 충북지사, 한범덕 청주시장, 조길형 충주시장과 사업시행자로 LH 박상우 사장, 충북개발공사 계용준 사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이들 기관들은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위한 사업계획 수립과 재정투자, 원가절감, 재무부담 경감 및 수요확보 등에 협력하게 된다.

사업시행을 위한 세부사항은 예타심사 통과 후 별도의 사업시행 협약을 체결키로 했다.

도는 사업시행 최대 관문인 예비타당성조사 심사 통과를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대응 추진단을 구성·운영에 나선다.

이를 통해 협약당사자간에 역량을 집중, 최단기간 내에 예타 통과를 이끌어내겠다는 복안이다. 오송은 정부주도로 조성한 유일의 보건의료 국가산업단지로 보건의료 6대 국책기관과 지원센터가 입주해 있다.

또 바이오관련 대학이 입주해 산학연클러스터가 구축돼 바이오생태계를 갖추고 있다.

도는 신규 국가산단 조성으로 클러스터의 임계규모를 달성해 바이오산업 허브&스포크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오송을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대표 바이오클러스터로 육성해 바이오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의 생성과 집적, 성장을 촉진하고 글로벌 유인력을 가진 클러스터로 완성, 국내 바이오 벤처기업이 혁신성장을 촉진하는 선순환 여건을 조성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단에는 태동기 신산업인 정밀의료 산업의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해 기술개발 및 기반 마련을 위한 기본 인프라를 구축하고 국가적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등 신산업 육성을 위한 투자 및 역량을 결집할 계획이다.

특히 지리적으로 오송과 원주의 특화된 바이오신약과 의료기기의 결절점에 위치 각 산업간 융복합 및 협업이 용이한 지역으로 중부권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벨트의 한 축을 담당하고 충북 북부지역의 산업 거점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