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청 성원·지지, 평화 정착 노력에 도움 됐다” 감사의 뜻 전달

바티칸 교황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추기경)과의 만찬회담에서 “판문점은 한반도 평화의 상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주교황청 한국대사관저에서 열린 회담에서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판문점에서 군인과 무기를 철수하고, 지뢰를 제거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에 파롤린 국무원장도 “대통령 말씀대로 이제 판문점이 한반도 평화의 상징이 될 것 같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교황청이 보내준 성원과 지지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에 큰 도움이 됐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러면서 “한국 속담에 ‘지성이면 감천’이란 말이 있는데, 성의를 다 하면 하늘도 움직인다는 얘기다. 오늘 미사에서 나는 평화에 대한 우리의 갈구와 간절함이 한데 모였다는 생각이 들었고, 정말 한반도에 평화가 꼭 이뤄질 것 같은 예감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에 파롤린 국무원장은 “제 생각에도 주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응답을 하셔야 할 것 같다”며 “우리의 기도가 정말 강렬했고 주님께서 우리 기도를 꼭 들어주시리라 믿는다. 그동안 대통령께서 북한 지도자를 만나 큰 걸음을 떼셨는데 앞으로도 계속 잘될 것”이라고 희망의 말을 건넸다.

아울러 양측은 올해 55주년을 맞은 한·교황청 관계를 더욱 심화·발전시켜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이번 교황청 방문을 계기로 한국 정부와 교황청이 ‘한국·교황청 관계사 발굴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것을 환영했다.

또 지난달 ‘천주교 서울 순례길’이 교황청이 인정한 첫 아시아 국제 순례지로 선정된 점도 평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