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이후 3년 만에 실시…민선 6기 사업 위주로 진행
충주에코폴리스 조성 포기·MRO단지 무산 등 쟁점될 듯

충북도의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국정감사는 2015년 후 3년 만이다.

지난 6·13지방선거로 출범한 민선 7기가 이제 불과 3개월을 지나는 시점으로 이렇다 할 사안을 다루기 쉽지 않다는 점에서 쟁점은 민선6기에서 이뤄졌던 사업이 주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럴 경우 경제자유구역인 충주 에코폴리스 조성 포기, 청주 에어로폴리스 항공정비(MRO)단지 조성 무산, 이란 2조원 대 투자 유치 실패 등이 이번 국정감사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또 세종시가 사실상 재추진하는 세종역 신설 논란,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청주 경유 등의 문제도 제기될 가능성이 높다.

KTX 오송역세권 활성화와 명칭 변경 과정서 불거진 의혹, 제천 화재 참사 등에 대한 질의도 예상된다.

이번 국감은 16일 충북도청에서 더불어민주당 윤관식 의원이 감사반장을 맡은 2반이 진행한다.

감사위원은 모두 15명이다.

민주당 7명, 자유한국당 6명, 바른미래당 1명, 민주평화당 1명 등으로 구성됐다.

도는 이시종 지사와 같은 당 소속인 민주당은 상대적으로 감사 강도가 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기회를 통해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과 중부고속도로 모든 구간 확장, 충청내륙고속화도로 건설, 세종~청주국제공항 진입도로 건설 등 충북 주요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협조를 구한다는 전략이다.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의 집중 포화가 예상되는 쟁점에 대한 철저한 답변 준비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한편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은 오는 23일 충북도청에서 열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