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저유소 폭발사고 원인 밝혀
스리랑카 근로자 A씨, 혐의 인정
대한송유관公, 안전 관리 도마위

경찰이 고양시 저유소 폭발 사고를 낸 혐의로 스리랑카인 근로자 A(27)씨에 긴급체포하고 구속 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라고 9일 밝혔다.

A씨는 지난 7일 오전 9시32분께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의 터널공사 현장에서 풍등을 날려 300m 가량 떨어진 대한송유관공사 저유소 내 휘발유 저장탱크 1기에 폭발 사고를 일으킨 혐의를 받고 있다.

사고를 유발한 풍등은 지름 40㎝, 높이 60㎝ 크기로, 사고 전날 현장에서 800여m 떨어진 인근 초등학교 행사에서 띄워 보낸 풍등 2개가 공사장 인근에 떨어진 것을 보고 주워 재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브리핑에서 경찰은 저유지 CCTV에 찍힌 풍등 낙하 및 잔디 발화 장면, A씨가 풍등을 날려 보내는 모습이 찍힌 공사현장의 CCTV 영상을 언론에 공개했다.

공사장 방향에서 날아온 풍등이 이날 오전10시36분께 저유지 내에 떨어진 뒤 잔디에 불이 붙어 불씨가 18분 뒤 바람을 타고 저유소 유증기배출구로 들어가 폭발이 발생했다는 것이 경찰의 설명이다.

경찰은 불씨가 튀는 것까지는 CCTV로 확인할 수 없으나, 잔디에 불이 붙은 시간과 폭발의 간격 등 정황으로 볼 때 A씨의 풍등이 화인(火因)으로 작용한 것이 분명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A씨는 터널공사 현장에서 근로자로 일하고 있었지만, 쉬는 시간을 이용해 풍등을 날렸던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경찰은 사고 직후부터 수집한 CCTV 영상을 정밀 분석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하고 지난 8일 오후 4시30분께 공사장 인근 야산으로 도망친 A씨를 뒤쫓아 현장에서 긴급 체포했다.

A씨는 경찰 조사에서 “당일 공사현장에서 일하던 중 쉬는 시간에 산 위로 올라가 풍등을 날린 뒤 풍등이 저유소 방향으로 날아가는 것을 보고 되돌아왔다”고 진술했으나, 화재 발생에 대해서는 혐의를 부인했다.

하지만, 경찰이 확보한 CCTV 자료를 확인한 뒤 풍등으로 인한 화재 발생 등 혐의 대부분을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 발생 하루 만에 피의자가 특정돼 검거됐지만, 실제 중실화 책임을 지울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폭발 사고로 인한 향후 재산피해 보상 문제도 막막하다.

이번 화재로 휘발유 260만ℓ가 소실되는 등 추정 피해액만 4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A씨에게 전액 배상을 받아낼 가능성은 사실상 0%에 가깝다.

외국인 근로자의 재정 여건상 피해 당사자가 손해배상청구 소송 및 구상권 청구 등으로 손해를 배상받을 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이다.

대한송유관공사는 화재 등 각종 사고에 대비한 보험에 가입된 상태여서 이번 피해는 보험사가 대부분 떠안을 가능성이 높다.

보상 문제와 함께 대한송유관공사의 허술한 보안 및 안전 관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사실상 경기북부지역의 유류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시설이 서서히 추락하는 풍등을 발견하지 못한 것은 물론, 이로 인해 시설 내에 화재 발생한 후 폭발까지 18분 동안 전혀 감지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소방 분야 전문가들은 직접적인 화재가 아닌 바람에 날린 불씨가 유증기 배출구로 들어가 폭발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최소한의 안전 설비만 갖췄어도 사고를 예방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