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달말까지 대대적인 내부 조직정비 돌입
한국당·바른미래당도 당협·지역위원장 교체 나서

21대 총선이 1년6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충북지역 여야가 조기 총선 모드에 시동을 걸고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승리한 더불어민주당이 지역위원장 공모를 통해 총선을 최 일선에서 진두지휘할 지역위원장 공모를 마친 가운데 내부조직을 새롭게 구성하고 있다.

단 충주지역은 사고지역위원회로 결정돼 조만간 재공모 등을 통해 지역위원장을 선출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도 당협위워장과 지역위원장 교체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최근 대대적인 조직 정비에 들어갔다.

지난 8월 선출된 변재일(청주 청원) 의원은 2020년 8월까지 도당을 이끌게 된다.

변 의원이 총선을 진두지휘하게 되는 셈이다.

결국 신임 도당위원장 취임 후 진행되는 이번 조직 정비는 총선을 겨냥한 것이란 분석이다.

우선 최고 의결 기구인 상무위원회를 이달 중 열어 운영위원회, 당원자격심사위원회, 자치분권정책협의회, 윤리심판원 등 주요 기구를 구성할 계획이다. 여성과 노인, 농어민, 사회적 경제, 홍보소통 등의 14개 상설위원회를 정비하고 위원장은 새로 임명한다.

위원장은 경력이나 이름값이 아닌 능력에 초점을 맞춰 선임한다는 방침이다. 각 위원회에 실무 능력과 추진력 등을 고루 갖춘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작업도 이뤄진다. 충북도당은 이달 말까지 조직 정비를 마친다는 구상이다.

이번에 꾸려지는 조직은 사실상 21대 총선을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민주당의 지역별 시·도당위원장 임기는 2년이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중앙당 차원의 인적 쇄신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현직 국회의원을 포함, 도내 8명의 당협위원장이 지난 1일 일괄 사퇴 처리됐다.

당협위원장 교체 여부는 조만간 구성될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결정한다. 위원장 교체 작업은 두 단계에 걸쳐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실태조사단을 통해 1차로 각 당협위를 조사한 뒤 위원장 교체 필요성이 있는 곳과 없는 곳을 나누는 작업을 벌인다.

교체 대상에 현역 의원이 포함되면 출당 조치와 같은 효력이 발휘된다.

원외위원장의 경우 2020년 총선 공천 탈락을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중앙당은 늦어도 12월 말까지 이 작업을 완료할 방침이다.

바른미래당은 이미 추석 명절 전부터 전국 253개 지역구 전체를 대상으로 지역위원장 공개공모에 나섰다.

신청기간은 상시모집이다. 이에 따라 총선 출마 예상자들이 공모에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