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지사, 문 대통령에 공식 요청
“낙후한 강원·충청·호남 개발 관심 필요”

이시종 충북지사가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식 건의했다.

이 지사는 4일 청주 SK하이닉스에서 열린 M15 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문 대통령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 김동연 경제부총리, 민주당 국회의원 등 참석자들에게 “충북선 철도 고속화는 끊어진 호남~강원 간 교통망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실크레일의 핵심”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역균형 발전 차원에서 논의돼야 할 사업인데 번번이 경제성 논리에 막혀 제대로 추진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사업을 예비타당성 조사 절차 없이 국가 정책으로 추진해 달라”며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예산 35억원을 내년도 정부예산에 반영해 달라”고 요청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호남~충청~강원을 연결하는 강호축 개발의 핵심이다. 이 철도가 고속화돼야 호남과 강원을 잇는 고속 교통망이 완성된다.

강호축 개발의 국가 정책 반영도 건의했다.

이 지사는 “지금까지 국가균형 발전은 수도권에 대한 비수도권, 도시에 대한 농촌의 발전으로 인식됐다”며 “이제는 낙후한 강원·충청·호남 지역의 개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낙후된 강호축 개발을 위해 원시림 같은 강호축에 ‘경박단소(輕薄短所)’형 산업을 발전시켜 새로운 먹거리 창출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며 “목포~오송~강릉~원산~시베리아를 잇는 실크레일을 ‘한반도 신경제지도'에 포함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이날 국회도 방문해 주요 현안 사업을 건의했다. 그는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만나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예타 면제를 요청했다.

그러면서 현재 운항 중인 호남고속철도와 이 철도의 무안공항 경유 노선은 타당성이 낮았지만 지역균형 발전을 명분으로 예타 없이 추진됐다고 했다.

이 밖에 국립무예진흥원 설립 근거를 위한 전통무예진흥법 개정, 시멘트 지역자원시설세 신설 등이 담긴 지방세법 일부 개정 법률안 통과 등을 국회의원들에게 건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