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창구·법률홈닥터 등 운영

 

대전시가 민원실을 방문하는 사회적 약자의 눈높이에 맞는 민원서비스를 발굴해 시행하고 있고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다문화가족 전담창구 운영사업은 2009년부터 시작됐고, 결혼 이민자 한국생활 조기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영어, 중국어 상담원을 배치해 올해 483건(방문 247건 전화236건) 등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소비생활센터 운영사업으로 2013년부터 시작됐고, 소비자단체 전문 인력을 파견 받아 소비자 피해 최소화, 불만상담과 피해 신청 등 올해 1천7건(정보제공 929건, 피해구제 3건, 피해처리 75건)의 상담을 통해 소비자 권익증진을 도모하고 소비생활의 질을 높이고 있다.

법률홈닥터 사업으로 2018년부터 시작됐고, 변호사 자격을 가진 ‘법률홈닥터’가 대전시청 민원실에 상주하면서 장애인, 노인, 고령자 등 취약계층을 상대로 올 해 668회 방문 전화 무료 법률 서비스해 민원인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밖에도 시는 정보약자를 위한 시각장애인을 위한 휴대용 독서확대기, 청각장애인을 위한 청취보조기, 의사소통보조기기, 어르신 음성증폭기를 민원실에 비치해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사소한 민원이라도 사회적 약자들에게는 매우 큰 문제일 수 있다”며 “작은 부분 하나라도 놓치지 않기 위해 민원서비스를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대전시 민원서비스로 친절봉사 민원행정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2015년 국민행복민원실 전국 최우수기관, 2017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