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유치에 급제동이 걸리면서 유치전략을 재점검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유치를 위해 충북 오송을 비롯한 대전과 충남 천안이 사활을 걸고 있다.

충북에서는 오래전부터 ‘호남고속철도오송분기역유치추진위원회’를 결성해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호남권 광역단체장들이 충남 천안으로의 유치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혀 충북지역에 비상이 걸렸다. 이를 두고 충북도의 무사안일과 충북출신 국회의원들의 무책임을 거론하며 이들을 향한 불만이 고조된 상태다. 충북지역은 정부주도의 국책사업에서 번번이 물을 먹거나 불리한 대접을 받고 있다. 굳이 ‘충북 소외론’을 이유로 들지 않더라도,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이 오송이어야 한다는 타당성은  넘칠 만큼 충분하다.

지금까지 진행된 각종 연구결과를 보면 오송이 최적지라는 결론을 얻는데 주저할 필요가 없다. 다만, 이같은 당위성을 중앙정부에 홍보하거나 다른 지역의 이해와 협조를 얻기 위한 노력이 미흡해 광범위한 지지를 끌어내는데 아쉬움이 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충청권이 신행정수도 위헌 결정의 충격에 빠져 있을 때 ‘방심하다가는 호남고속철도 오송  분기역을 빼앗기는 의외의 결과가 나올 수도 있음’을 경고한 바 있다. 우리나라의 정책결정이 반드시 합리성과 효용성을 판단기준으로 삼는 것만은  아니라는 경험을 통째로 부정하지 못하는  한 마지막 순간까지 긴장을  늦춰서는 곤란하다. 사실 오송분기역 유치운동은 주장의 타당성을 제외하고는 경쟁 지역보다 크게 유리한 부분이 없는 처지가  아닌가. 그렇다면 도민들의 응집된 힘을 모아 치밀하고도 체계적인 유치운동이 필수적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

그러나 민간단체에 맡겨둔 채 마지못해  나서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충북도나 중앙에서 힘을 실어주지도 못하면서 생색내기에 바쁜 충북출신 국회의원들의 소극적 자세로  치열한 경쟁에서 어떻게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지 큰 걱정이다.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은 거저 굴러오지 않는다. 이대로 가는  것이 오송분기역 유치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시급히 진단해 볼 시점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