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세종시장, 신설 재추진 천명…양승조 충남지사도 동조
공주·충북 “역간 적정거리에 어긋나 ‘저속철’ 전락 우려” 반발

KTX 세종역 신설이 충청권의 지역 갈등으로 재점화되는 분위기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달 29일 시정 3기 공약 과제 4개년 이행 계획을 발표하면서 “사전 타당성 용역을 다시 받겠다”며 세종역 신설 재추진 의지를 분명히 했다.

특히 세종역 신설을 공약으로 당선된 이해찬 의원(세종)이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에 선출되면서 충북으로서는 긴장감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개인적 사견이라고는 하지만 양승조 충남지사가 “충청권 교통망으로 볼 때도 KTX 세종역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하면서 세종역 신설이 충청권 지역 갈등으로 재점화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공주시·공주시의회가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고 나서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공주시의 반대 이유는 충북도가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는 이유와 일맥 상통하고 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세종역 신설은 충청권 공동체의 갈등을 조장하는 것으로 이는 세종시와의 상생협력의 의지를 흐리게 하는 참으로 우려스러운 일로 세종역 신설이 국토균형발전을 크게 저해시키고 열차운행의 효율성 저하와 막대한 국가예산을 낭비하는 행위이다”며 발끈했다.

김 시장은 “공주시는 11만 공주시민의 중지를 모아 세종역 신설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힌다”며 “공주역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국도 23∼40호 국도지선 지정 및 연결도로 개설, 세종시∼공주역 구간 BRT 개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지난 4일 공주시의회도 양승조 충남지사의 발언에 대해 강력 반발했다.

특히 이종운 시의원은 지난 7일 KBS대전방송국에서 ‘KTX 세종역 논란 어떻게 할 것인가’ 의 주제로 열린 생생토론서 패널로 참석해 KTX 세종역 신설 반대 논리를 펼치기도 했다.

이 의원은 “고속철 역간 기본거리가 57.1㎞인데 세종역이 신설될 경우 오송역과 세종역 그리고 공주역 역간거리가 20여㎞밖에 안된다”며 “KTX 세종역 신설은 고속철의 기본 목적인 빠름의 의미를 저속철로 퇴색시키는 오로지 세종시 발전만을 위한 본말전도의 아전인수식 억지다”고 꼬집었다.

한편 개통 4년째를 맞고 있는 공주역은 이용객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로 세종역이 설치되면 이용객 감소, 민간투자 및 공공기관 이전 등 역세권 개발이 요원해 질 것이 크게 우려된다.

충북과 세종은 세종역 신설을 놓고 첨예한 갈등 양상을 보이기도 했으나 지난해 4월 사실상 일단락됐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시행한 ‘세종역 신설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결과 비용대비 편익률(B/C)이 ‘0.59’로 나왔기 때문이다.

통상 사업 추진이 가능한 편익률 ‘1’에 한참 미치지 못한 것이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도 대선 기간 청주 성안길 유세에서 “세종역 신설은 충청권 4개 단체장 합의에 따르겠다”고 언급, 세종역 신설 논란은 끝난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이 당대표가 지난해 7월 민주당 세종시당 기자간담회에서 세종역 신설 재추진 의사를 밝히면서 논란은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충북도는 세종역이 신설되면 오송역이나 공주역과의 거리가 22㎞에 불과해 역간 적정거리 기준 57.1㎞에 어긋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럴 경우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입해 역을 지어도 역간 거리가 짧아 저속철로 전락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충북도의회는 지난 6일 성명을 통해 “KTX 세종역 신설은 지난해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사업성이 없는 것으로 판명됐다”며 “그럼에도 일각에서 재추진 요구가 나오는 것은 충청권 분열을 초래하는 정치 행태”라고 지적하는 등 충북지역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