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수정불가 방침에 따라 9일 정부가 ‘21세기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 정신’을 심각히 훼손했다며 대일 추가문화개방 중단 검토 등과 관련, 도내 기초단체와 사회단체 등은 교류중단하고 일본의 자매결연 지자체 등에 왜곡교과서 채택을 하지 못하도록 촉구해야 한다는 반응이다.

청주시는“일본 도톳리시와 90년부터 자매결연을 맺고 매년 1명의 공무원을 파견, 선진 행정을 배우고 있다며 정부의 공식문서의 ‘천황’표기 일왕전환 등 구체적으로 시행을 할 경우 일본이 왜곡된 역사기술을 시정하지 않는 한 도톳리시와의 교류중단 등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곽달영 청주시의회의장은 “우리 국민적 관심과 우려를 외면한 일본 정부의 역사교과서의 개정결과에 분개한다”며 “왜곡된 내용을 시정하지 않을 경우 우호관계가 희생되더라고 도톳리시의회와 교류를 단절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고 말했다. 또 동경 무사시노시(97년 직원파견연수에 관한 협정)와 자매결연(가나가와현 유가와라정)을 맺고 있는 충주시도 “정부의 방침에 적극 따르겠지만 왜곡된 부분을 시정, 한일간의 교류가 원만히 이뤄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충원 청주JC회장(38)은 “일본 가사이JC와 20년 넘도록 교류활동을 해왔으나 왜곡된 역사교과서 내용이 시정되지 않으면 교류를 중단하겠다”며 “지난 3월 일본 방문때 일본 가사이 JC회원들에게 이 문제를 강력히 거론했으며 5월 청주방문때도 왜곡된 부분을 시정하는데 일본 JC회원들의 노력을 요구했었다. JC차원의 왜곡 교과서 시정을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도내 자치단체와 청년회의소 등이 교류중단 등 강한 반발과는 달리 일본 야마나시현과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충북도 관계자는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일본 교과서왜곡문제는 한일 자치단체간의 갈등으로까지 비화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내부 논의를 거쳐 도의 입장을 결정할 방침”이라며 조심스런 반응을 보였다.

한편 충주시의회는 지난 5월 일본 역사왜곡문제에 항의, 무사시노시와 가나카와현 유가와라정 방문을 취소했으며 충북시군의회의장단도 지난 4월 일본역사교과서 왜곡시정을 촉구결의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