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지난해 수해 복구 대규모 사업 공정률 48.7%…道, 피해 최소화 대책 마련 분주

제19호 태풍 ‘솔릭’의 이동 경로가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측되자 충북도가 예방대응에 나섰다.

‘솔릭’이 매우 강한 바람을 동반해 폭우를 뿌릴 것으로 예상, 큰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충북은 지난해 7월 기록적인 폭우로 피해가 속출했다.

그러나 일부 지역의 복구가 아직 끝나지 않은 상태다. 특히 대규모 공사가 진행 중인 곳의 절반 정도는 올해 말이나 공사가 완료될 예정이다.

21일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여름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지역의 복구공사 공정률은 96.7%다.

도내 공공시설 재해복구 사업 대상지 1천306곳 중 1천263곳이 공사를 완료했다.

도와 시·군은 2천5억원의 예산을 들여 5억원 이하의 소규모 공사는 대부분 마무리했다.

문제는 5억원 이상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의 공정률이 48.7%에 불과하다.

39건 중 23건이 공사가 진행되거나 착수할 예정이다.

이들 사업은 국비 등 사업비 확보와 수해 원인 진단, 항구 복구 설계 등 사전 준비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며 늦어지고 있다.

청주 서부지역의 침수 피해 원인으로 지적됐던 석남천 정비 사업은 아직도 첫 삽을 뜨지 못했다.

당시 유실됐던 제방 복구는 마쳤다.

그러나 하천의 폭을 넓히고 교량을 설치하는 사업은 추진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하천 기본계획 변경, 관련기관 협의, 설계 등의 행정절차를 마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렸기 때문이다.

시공업체를 선정한 뒤 다음 달 착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 월운천 하천 개선 사업도 늦어지고 있다.

최근 공사를 담당할 업체를 선정하고 토지 등의 보상에 들어갔다.

폭우로 침수됐던 청주 오송 지하차도 복구 사업은 배수펌프와 물막이벽을 설치하는 복구 사업이 진행 중이다.

업체 선정과 자재 준비 등으로 난항을 겪었으나 현재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런 상황서 많은 비와 강한 바람을 동반한 태풍 ‘솔릭’이 한반도 강타할 것으로 예측된다.

태풍 ‘솔릭’은 오는 23일 전남 목포에 상륙해 많은 비와 강풍이 불 것으로 예상되며 24일에는 강원도 속초로 이동해 25일 완전히 소멸될 것으로 예상된다.

피해가 우려되자 충북도는 태풍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대응에 나섰다.

태풍 예상 경로를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취약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관련 부서는 24시간 상황관리 체계를 유지한다.

이재민이 발생할 것을 대비해 임시거주 시설 739곳을 준비했다.

16만8천764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산사태 재해예방을 위해 상반기 산지사방 1㏊, 계류보전 20㎞, 사방댐 27개소를 우기 이전 완료 하는 등 산사태 예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지난해 집중호우로 수해를 입은 청주 외 4개 시.군 지역의 산사태 34.72ha와 임도 2.29km에 대한 ‘수해피해지 복구사업’을 완료했다.

한창섭 행정부지사는 21일 오후 청주시 우암동 소재 우암배수펌프장을 방문해 태풍 북상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또 지난해 호우피해로 수해복구공사를 추진 중인 낭성면 전하울교 재가설 현장과 미원면 금관숲 유원지에 위치한 재난 예·경보시설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한 후 태풍으로 인한 공사장 안전사고와 인명피해를 예방토록 적극 주문했다

도 관계자는 “수해복구 공사가 진행 중인 곳과 취약시설 등을 중심으로 안전관리와 피해 예방에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