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에 안전관리 집중
지난달 귀중한 생명 구해

옥천군의 위탁을 받아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을 챙기는 생활관리사의 모습.
옥천군의 위탁을 받아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을 챙기는 생활관리사의 모습.

 

사상 전례 없는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면서 전국적으로 온열 질환자가 급증한 가운데 무더위에 취약한 홀몸노인의 안부를 살피는 역할을 맡는 충북 옥천군 독거노인 생활관리사의 활약이 돋보이고 있다.

군의 위탁을 받아 옥천노인장애인복지관이 추진하고 있으며 독거노인생활관리사는 혼자 사는 65세 이상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안부 확인과 생활교육 등을 통한 서비스 연계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총 5억7천300여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생활관리사 35명이 활동 중이며, 관내 홀몸노인 943명을 관리하며 주 1회 방문, 주 2회 안부전화를 통해 홀몸노인 욕구 파악과 안전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요즘같이 폭염 특보가 발령된 경우에는 수시 확인 체제로 전환해 방문과 전화를 통한 안부 확인을 틈틈이 이어가고 있다.

이렇듯 홀몸노인과 두터운 관계를 이어가며 가족 이상의 정도 나누고 있는 생활관리사의 활약도 돋보이고 있다.

이원면에서 관리사로 활동하고 있는 이모씨는 지난달 18일 서비스 대상자 김모 할머니 집을 찾아 귀중한 생명을 구하기도 했다. 이날 이씨는 평소 방에 있어야 하는 김 할머니가 보이지 않자 집 주변을 찾아 나서던 중 축사 옆에 힘없이 누워 계신 할머니를 발견했다.

할머니가 평소 당뇨약을 복용 중인 사실을 알고 있던 이씨는 음료와 사탕 등으로 응급조치한 후 집으로 모셔와 목욕을 시켜드리며 안정을 취하게 했다.

이후 주변 이웃에 이 사실을 알려 관심을 갖게 하고 더 자주 안부 확인을 하며 한층 더 강화된 돌봄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

여영우 노인복지팀장은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는 요즘 건강관리에 취약한 홀몸노인의 안전과 생활실태 등을 파악하는 생활관리사의 역할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현장 점검과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책임감을 높이기 위한 생활관리사 역량강화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