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날짜 다 돼 있다” 南 “협의해야”
북한, 종결회의 때 불만 우회 표현

 

남북은 다음달 평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3차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 남북은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을 각 수석대표와 단장으로 하는 제4차 고위급회담을 열어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보도문을 채택했다.

남북은 이날 회담에서 구체적인 날짜와 의제 등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으나 공동보도문에는 명시하지 않았다.

공동보도문에는 “회담에서 쌍방은 판문점선언의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기 위한 문제들을 진지하게 협의했다”며 “회담에서는 또한 일정에 올라있는 남북정상회담을 다음달 안에 평양에서 가지기로 합의했다”고 짤막하게 담았다. 

조 장관은 이날 회담 종료 후 결과 브리핑에서 “남북 정상회담 개최 일정과 관련해서는 기본적인 입장, 또 양측 간 상황에 대해 의견교환했다”며 “가급적 빨리하자는 방향에서 논의됐지만, 북측의 일정과 상황을 감안할 때 구체적인 날짜는 여러가지 상황을 보며 협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다만 “현실적으로 (정상회담 개최일이) 8월 안이라고 보기에는, 현실적으로 아닌 거 같다”며 9월 개최를 기정사실로 했다.

이와 관련해 리 위원장은 종결회의 종료 후 남측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상회담) 날짜 다 돼 있다”고 말했으나 조 장관은 “구체적인 날짜와 관련해서는 협의해 나가야 한다”고 정리했다.

리 위원장은 전체회의 때와 달리 종결회의에서는 불편한 심기를 우회적으로 드러냈다.

그는 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 이산가족 상봉, 철도·도로·산림협력 등을 언급하며 “중요한 것은 일정에 오른 모든 문제 진척시키는 데 있어서 쌍방 당국이 제 할 바를 옳게 하는 것”이라며 “북남 사이 미해결로 되는 문제, 북남 관계 개선을 가로막는 장애물들을 하나하나 신속하게 해결하는 것이 관계를 발전시키고 일정에 오른 문제를 실행해 나가는 데서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