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라돈 검출 영향

지난달 소비자들 상담이 가장 많았던 품목은 에어컨과 침대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달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이 7만4천492건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1% 늘고 직전 달보다 5.8%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상담이 가장 많이 이뤄진 품목은 에어컨(2천754건), 침대(2천492건), 이동전화서비스(1천958건), 휴대폰·스마트폰(1천544건), 헬스장·피트니스센터(1천483건) 순으로 나타났다.

폭염으로 에어컨 수요가 늘면서 관련 상담도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에어컨의 경우 냉방 불량, 가스누출, 소음, 냄새 발생 같은 ‘품질 하자’와 수리 후 동일 하자 반복 등 ‘AS 불만’이 주요 상담 내용이었다.

침대의 경우 방사성물질인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의 신속한 회수 요청과 피해보상 수준, 후속조치 방법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지난해 7월보다 상담이 큰 폭으로 증가한 품목은 침대류(침대(900.8%), 스프링매트리스(809.3%), 라텍스매트리스(746.0%·포함), 투자자문(컨설팅)(438.1%), 주식(215.5%) 순으로 나타났다. 직전 달 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선풍기’(225.0%), ‘에어컨’(163.5%), ‘매트’(100.0%), ‘정형외과’(85.2%), ‘샌들·슬리퍼’(73.9%) 등의 순이었다.

7월 전체 상담 건수 가운데 79.3%(5만9천37건)는 소비자 단체와 지방자치단체, 한국소비자원에서 관련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가 자율적으로 분쟁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줬다.

자율적인 해결이 어려운 사업자와의 분쟁은 소비자 단체 및 지자체의 피해 처리를 통해 15.3%(1만1천389건), 소비자원의 피해구제·분쟁조정을 통해 5.2%(3천841건)를 처리했다고 소비자원이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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