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난을 틈타 자격증 취득을 빌미로 한 허위광고 등이 극성을 부리고 있다. 특히 통신교육이 가능하다며 교재만 판매, 돈만 챙기는 교묘한 수법까지 보여 애꿎은 수험준비생만 피해를 입고 있다.

충북도내에는 자격증 관련 통신교육원이 드문 점을 악용, 일부 다른 시·도 업체 등이 생활정보지 광고나 전화홍보를 통해 돈만 챙긴후 잠적하고 있다.

소비자보호원이나 고발센터 등에 따르면 ‘고가의 교재 대금을 온라인 입금했으나 교재는 보내 오지 않는다’는 등의 피해 접수가 지난 5,6월 월 평균 10여건 이상씩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모(24·충북대)씨는 “출처를 알 수 없는 곳으로부터 산업인력공단 주최의 정보기술 자격증을 따라는 전화를 받았다”며 “확인하기 위해 공단측에 문의했으나 허위로 판명됐다”고 말했다.

국가기술자격증은 대한상공회의소가 시행하는 서비스계 20여종을 제외하
고도 570여가지에 이르고 있어 대다수 자격증에 관한 정보는 어느 정도 공개된 상태다.

하지만 국가자격으로 전환되지 않은 자격증을 들먹이며‘곧 국가자격으로 바뀐다’고 교재구입을 유도하기도 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소비자 보호원 관계자는 “민간자격증을 국가자격으로 바꾸기 위해선 절차가 복잡하고 현재 민간자격증이 국가자격으로 전환된 것은 없다”며 “검증된 자격증인지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