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원주지방환경청 항의 방문…허가 유보 요구
비대위, 내달 23일까지 집회시위 등 강력 대응 예정

속보=제천시 봉양읍 명도리 지정폐기물 종합재활용업 공장 허가 반대운동이 확산되는 모양새다. <6월 25일자 3면, 7월 20일자 3면, 24일자 2면>

이후삼 국회의원(제천·단양)과 제천시의회 의원들이 시민들과 뜻을 함께 하기로 했다.

이후삼 국회의원은 지난 28일 충청매일과 통화에서 “지정폐기물 재활용업 공장 허가 관련 서류를 해당기관에 요청한 후 세심한 검토를 거처 문제점이 있는지 살펴 보겠다”고 밝혔다.

제천시의회(의장 홍석용)는 지난 27일 지정폐기물 허가관청인 원주지방환경청을 항의 방문하고 허가 유보를 요구했다.

이날 홍석용 의장을 비롯한 11명의 시의원은 박미자 청장을 면담하고 “해당 지역은 왕암동 폐기물 매립시설 문제로 주민들이 고통을 겪고 있고, 주거 밀집지역에 초등학교가 인접한 곳”이라며 “30일로 예정돼 있는 허가를 유보하고 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 반영해야 한다”고 강력 요청했다.

지난 26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게시된 ‘학교 근처에 폐기물 처리업체라니 말이 됩니까’라는 제목의 청원 글에는 29일 오전 현재 922명이 동의했다.

제천 왕미초등학교 학부형이라고 밝힌 게시자는 “왕미초등학교 인근에 시멘트 폐기물 가공업체가 들어온다는데 시멘트 가공이면 분진이 심하게 날릴 것은 불 보듯 뻔한 상황”이라며 “학교 500m 인근에 이런 폐기물 공장을 허가해 준 제천시와 원주지방환경청을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제천시 봉양읍 33개리 이장협의회로 결성된 ‘지정 폐기물 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다음달 23일까지 제천시청 앞에 지정폐기물 종합 재활용업체 허가반대 집회시위 신고를 하고 강력 대응에 나섰다.

29일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6일 왕미초등학교 학생과 주민 60여명은 지정폐기물 허가 관청인 원주지방환경청을 항의방문 하고 ‘지정폐기물 재활용 공장 허가 절대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이어 지난 27일에는 제천시청 앞에서 학생과 주민 60여명이 모여 “어린이가 다니는 학교 인근에 지정폐기물 재활용업체 허가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허가 반대 시위를 벌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