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우 충남 금산군수

 

전통인삼농업 보전·활용 계획 수립해 농업유산 가치 높일 것

대전~복수간 도로 개설 등 숙원사업 결과 이끌어 낼 것

특성화고 사업 연차적 시행해 인삼약초 산업 젊은 인재 육성

역사·생태 자원 등 활용 명품 관광도시 만들겠다

 

문정우 충남 금산군수가 4년간 군정을 이끌어갈 수장으로 군민들로부터 선택받았다. 군수 직을 맡은 지 한 달도 채 안된 문 군수는 지역의 현안사업 해결을 위해 중앙정부, 충남도 등을 돌며 각종 예산 지원을 당부하는 등 의욕적인 출발을 보이고 있다. 40도에 가까운 폭염 속에서도 지역현안사업 해결을 위해 잰걸음을 하고 있는 문 군수를 만나 민선7기 군정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당선 소감과 향후 군 발전계획은.

금산군수의 중책을 맡겨주신 군민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 군민 한분 한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앞으로 4년간 군민중심 행복금산을 위해 모든 역량과 열정을 쏟아 부을 것이다.

경제 살리기, 명품 관광도시 조성, 명품 교육도시 조성, 부농의 꿈 실현, 군민이 주인되는 열린 행정 실현에 군정의 무게를 두겠다.

특히 공무원이 정치논리에 따라 피해 받는 일이 없도록 하고, 부정한 인사청탁에 단호하게 대처해 인사에 대한 원칙을 바로 잡을 것이다.

‘새로운 시작, 활기찬 금산’이라는 군정방침을 토대로 기쁨가득 문화복지, 활력있는 지역경제, 찾아오는 명품관광, 한걸음 더 책임행정 등 군민 행복만들기에 심혈을 기울이겠다.

●6·13지방선거 핵심공약은.

현대사회는 친환경 관심 확산, 청년실업 증가, 고령화 및 다문화 구조 등 많은 변화요인을 갖고 있다.

대내적으로도 지역발전의 중요한 과제인 인삼약초산업의 육성과 깻잎을 비롯한 특화산업의 육성, 인구유출 대응, 산림자원화, 관광산업 활성화 등 풀어야할 현안들이 만만치 않다.

민선 7기 공약사업은 복지의 안정성, 정주기반, 문화생태, 생활편익, 일자리 창출, 우량기업 유치 등 군민들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분야를 중심으로 성실하게 이행할 것이다.

부서별 추진계획 수립 및 추진상황보고회를 통해 방향을 설정하고, 군민들의 이해가 쉽도록 공약지도 및 공약이행 계획서 등을 공개할 것이다.

현재 10개 분야 82개 공약사업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진행 중이며, 군정평가단 및 군민보고회 등의 공개과정을 거쳐 확정토록 하겠다.

 

 

 

●금산전통인삼농업이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됐는데, 선정과정과 발전방향은.

금산은 1천500년의 인삼재배역사와 전국 인삼의 70%이상 거래되는 재배, 가공, 유통, 수출의 중심지다.

인삼을 중심으로 지역 경제 공동체를 이루고 있으며 금산인삼축제, 물페기농요, 농바우끄시기 등 다양한 농업문화를 탄생시켰다.

인삼농업의 경우 재배지 선정, 예정지 관리, 이식, 재배, 채굴, 가공 판매 등 독특한 전통농업의 작부체계가 남다르다.

청초를 활용한 유기물 공급, 15회 이상의 심경, 태양을 활용한 살균 및 살충, 바람 및 방향을 고려한 인삼포 설치, 밀식재배, 백삼가공 등 인삼농업의 지혜는 과학을 뛰어넘는 수준이었다.

이러한 전통과 역사적 가치는 2015년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되기에 이르렀고, 국제컨퍼런스 개최 등 철저한 준비와 실행을 토대로 이번에 전 세계가 보존해야 할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되는 쾌거를 안게 됐다.

세계중요농업유산이 되기 위해서는 식량 및 생계수단의 확보, 농업생태계와 생물다양성의 지속 보전·관리 여부, 전통농업의 지식과 독창적 기술, 전통농업문화 보전 여부, 독특한 토지이용의 우수한 경관 특징 등 5가지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등재에 머무르지 않고 금산인삼산업 발전의 또 하나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한국농어촌유산학회, 충남연구원 등과 함께 금산전통인삼농업의 보전·활용 계획을 수립해 농업유산의 가치를 더욱 높여갈 것이다.

●대전~복수간, 금산~논산간 도로개설 사업추진은.

10년 넘도록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는 대전~복수간 도로, 그리고 수십 년 째 거론만 돼오던 금산~논산간 도로개설 사업은 어떤 방법으로라도 가시권으로 끌어들여야 한다.

이러한 현안 해결을 위해 취임 후 첫걸음으로 양승조 충남도지사를 독대했다. 이 자리에서 16년 넘게 마무리를 못 짓고 있는 대전~복수간 도로공사와 금산에서 유일하게 충남도와 연결되는 유일한 도로이자 금산지역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대두돼온 금산~논산간 도로 공사의 조속한 시행을 건의했다.

충남도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받았고, 이제 중앙부처 및 정치권의 협력과 지원을 바탕으로 확실한 결과를 이끌어 내도록 하겠다.

●교육, 문화관광 분야의 청사진이 있다면.

교육 경쟁력이 바로 도시의 경쟁력이고 훌륭한 인재 없이 금산의 밝은 미래는 기약할 수 없다.

인재 육성이야말로 가장 가치 있는 투자라고 생각한다.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가 삼위일체가 되었을 때야 비로소 지식과 인성을 겸비한 금산의 100년을 이끌어갈 인재를 키워낼 수 있다.

이를 위해 금산교육사랑장학기금 200억 조성과 장학사업 확대, 그리고 타지역 상급 학교에 진학하는 학생들을 위해 기숙사 우선권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겠다.

또한 금산산업고를 인삼약초특성화고등학교로 키워 나가겠다. 우선 내년에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특성화고 사업을 연차적으로 시행해 금산인삼약초산업의 젊은 인재를 육성할 것이다.

자녀 교육 문제 때문에 금산을 떠나는 일이 더 이상 없도록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

금산은 대둔산과 금강을 중심으로 청정한 공기와 맑은 물이 흐르는 수려한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는 곳이다.

칠백의총 등으로 대표되는 충절의 문화자원과 금산농악으로 대표되는 유형무형의 문화자원이 다수 분포하고 있는 문화관광지다.

산림청이 선정한 전국 100대 명산 진악산, 서대산, 대둔산이 입지하는 등 산림자원의 잠재력도 높다.

이러한 다양하고 풍부한 역사, 생태, 문화관광자원을 십분 활용해 사계절 관광객이 찾아오는 명품관광도시 금산을 만들겠다.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금강상류지역인 방우리~원골간 강변길을 조성하고 스토리가 있는 자연 그대로의 둘레길과 트레킹코스를 개발해 찾아오는 관광지를 조성할 것이다.

국립수목원 유치를 통해 금산군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어울리는 아름다운 환경을 만들고, 금수강산 재창조 5개년 계획을 수립해 금산의 아름다운 미래를 준비하겠다.

 정리=최병선기자/사진=오진영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