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중 의원, 박금순 전 의원에게 받은 돈 ‘특별당비’ 주장
민주당 충북도당 아닌 개인 수수 해명 못해…‘윗선’ 설 분분

6·13지방선거 후 이렇다 할 이슈가 없다 지역 정가에 ‘공천헌금’이 연일 논란이다.

특히 공천헌금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더불어민주당 임기중 충북도의원(청주10)이 박금순 전 청주시의원에게 받았던 2천만원을 ‘특별당비’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더 커지고 있다.

24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전날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했던 임 의원은 “박 전 시의원에게 받았다가 돌려준 2천만원은 특별당비였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민주당 당규에는 당원이 당의 발전을 위해 특별히 납부하는 당비를 특별당비로 규정하고 있다.

본인의 자유의사에 따라 낼 수 있으며 액수에도 제한이 없다.

일반적으로 지방선거 때 비례대표 후보자들이 특별당비 형식으로 정당 선거비용을 당에 낸 뒤 선거를 마치고 정산해 차액을 돌려받는다.

6·13지방선거 충북 지방의원 선거 비례대표 후보들은 700만~2천만원의 특별당비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특별당비는 당에 직접 낸다는 점이다.

이래야 합법적으로 회계처리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박 전 의원이 건넨 2천만원은 임 의원 개인에게 전달됐다.

임 의원은 충북도당이 받아야 할 당원의 특별당비를 왜 개인이 받아 한동안 보관했는지에 관해 명쾌한 해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특히 왜 임 의원에게 돈이 전달됐느냐다.

임 의원은 당시 공천권을 행사하거나 영향을 크게 미칠 위치가 아니었다는 평가다.

이로 인해 ‘윗선’의 얘기가 심심치 않게 흘러나고 있다.

임 의원은 변재일 민주당 충북도당 위원장 측근으로 분류되는 인사다.

6·13지방선거 때 지방의원 공천을 충북도당이 구성한 공천관리위원회가 맡기는 했으나 도당 위원장이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당시 이후삼(현 국회의원) 공관위원장은 변 위원장이 지명했다.

6·13지방선거 전 공천 과정에서 순번 변경 등 논란이 일기도 했다.

또 박 전 의원에게 받은 2천만원이 실제 특별당비였다면 공천심사 결과와 관계없이 충북도당에 전달돼 합법적인 당비로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를 돌려주면서 스스로 의혹을 키웠다.

여러 ‘설’들이 난무한 가운데 이번 공천헌금 관련 의혹 수사가 어떻게 진행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