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특화 관광상품 개발 위해 대만여행사 초청 팸투어
29일까지 청주공항 중심으로 육거리시장·법주사 등 답사

청주국제공항을 연계한 지방 특화 관광상품 개발을 위해 충북과 전북이 손을 잡았다.

23일 충북도에 따르면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및 광역자치단체간 협력을 통한 지방 특화 관광상품 코스 개발과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해 전북도와 공동으로 대만 현지여행사 관계자를 초청 관광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만현지여행사 초청 충북·전북 공동 관광설명회는 방한 지방관광상품에 관심을 갖고 있는 현지 주요여행사 대표 및 상품기획자를 초청, 청주국제공항~충북~전북을 연계하는 상품코스 개발을 위한 사전답사로 23일부터 29일까지 충북과 전북일원에서 진행된다.

충북도는 청주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청주 육거리전통시장과 성안길 쇼핑거리, 증평 장이익어가는 마을 농촌체험과 세종양조장 전통주 체험, 청남대 및 법주사 등을 답사할 예정이다.

2017 외래관광객실태조사(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2017년 방한 입국자수는 1천200만명으로 전년대비 21.9%가 감소했다.

그러나 대만의 경우 전년대비 11.1%가 증가한 91만5천명이 한국을 방문하는 등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방한 입국자수로는 중국, 일본에 이어 3번째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대만은 단체여행의 비중이 44.3%로 평균(11.6%)보다 높고 최근 3년간 방한횟수도 4회 이상이 16.6%로 일본, 홍콩, 중국에 이어 4번째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충북도는 신규시장 개척을 위한 주요 ‘타깃’국가로 관광객 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오고 있다.

충북도는 그동안 제천·단양 등 북부권을 중심으로 외래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설명회를 개최해 왔다.

이번에는 청주국제공항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법주사를 중심으로 전통문화 체험 등 관광트랜드 변화에 부합한 체험관광 상품코스 개발로 충북관광을 권역별로 특화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방한 입국자의 80% 이상이 서울 등 수도권에 편중되어 외래관광객 유치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그러나 방한 입국자의 방한횟수 및 재방문율이 높아지고 있고, 재방문객을 중심으로 지방관광에 대한 관심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해 타 지자체와 공동 초청팸투어를 함께 기획한 것은 처음”이라며 “앞으로도 청주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인근 광역지자체간 협력을 통해 수도권과 차별화된 특화된 관광상품 개발로 청주국제공항 이용 활성화와 외래관광객 유치에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