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양읍 이장협의회, 대책위 구성…“집회 등 허가 반대 운동 펼칠 것”

충북 제천시 봉양읍 명도리 지정폐기물 종합 재활용업 공장 인근에 공장허가 반대 현수막이 걸려있다.
충북 제천시 봉양읍 명도리 지정폐기물 종합 재활용업 공장 인근에 공장허가 반대 현수막이 걸려있다.

 

속보=충북 제천시 봉양읍 명도리에 가동될 지정 폐기물 종합 재활용업 공장 허가와 관련 인근 주민들이 ‘불허가’를 요구하는 집단 행동에 나선다. <6월 25일자 3면>

봉양읍 33개리 이장협의회는 ‘공장 허가 반대 대책위원회(가칭)’를 구성하고 반대 집회를 여는 등 “공장 허가 반대 운동을 펼치겠다”고 19일 밝혔다.

폐기물 공장이 있는 명도리 등 봉양읍 일대에는 “폐기물 공장 허가를 결사 반대한다”는 내용의 현수막이 100여장 내걸리는 등 반대 여론이 들끓고 있다.

대책위는 “공장 인근에 495세대가 사는 아파트와 초등학교, 노인 요양시설 등이 있는데, 이런 곳에 지정 폐기물 재활용 공장이 가동된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공장 허가가 나지 않도록 봉양읍 전체 주민들이 나서서 허가 반대 운동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이어 “허가 관청인 원주지방환경청에도 항의 방문할 계획”이라며 “불허 조치가 날 때까지 결사적으로 반대 운동을 펼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천시의회 차원에서도 대책 마련을 고민 중이다. 봉양읍 일대가 지역구인 홍석용 제천시의회 의장은 “법적으로는 주민 동의를 얻지 않아도 된다고 하지만 주민들이 기피하는 시설에 대해서는 협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제천시에서도 설명회 한번 없었다고 들었다면서 원주환경청에 항의 방문하고 제천시에도 대책마련에 나설 것을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홍 의장은 “앞으로 대책위원회와 협의해 공장 불허가와 관련한 대책안 마련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