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천·괴산댐 건설저지, 백두대간보호법 구역지정 최소화, 전국최고의 농촌 고령화율, 공무원노조 집단 징계….

누구나 고향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과 그 고향에서 자연을 이용한 개발을 통해 고향이 더 없이 발전되도록 항상 걱정하게 되는 것은 가슴 속 깊이 묻어두고 있는 애향심의 발로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고향의 발전과 명예를 드높이고자 항상 노력함도 그 사람 개인과 그 사람이 속한 집단에게는 자존심과 생존권이 지켜져야 하기 때문인 것이다.

우리 괴산군민과 더불어 충북도민들은 후손들에게 아름답고 깨끗한 청풍명월 산하를 물려주겠다는 의지와 충북인의 자존심 수호를 위해 지난 10여년간 문장대·용화온천개발저지를 위해 온천 개발현장의 야간 감시 등 눈물겨운 저지활동을 전개해 경상북도의 무모한 개발계획을 저지한 바도 있다.

괴산 땅은 전래부터 수려한 산과 깨끗한 물, 맑은 공기 등 천혜의 자연환경과 문화유산이 풍부한 인걸의 고장으로 전국에 명성이 나 있다.

이러한 산자수려한 자연환경을 현 시대를 사는 우리 모두는 철저히 보존해 나가야 할 것인데에도 지난 7월에는 경북 상주시 화북면 운흥리 일대 28만9천평을 또다시 온천 및 위락시설로 재개발토록 상주시가 허가함으로써 하루에 무려 2천300t의 오·폐수를 남한강의 젖줄이며 발원지인 청정 괴산지역 하천에 방류하겠다는 문장대 온천관광지 조성사업을 문장대온천관광휴양지개발지주조합이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괴산군민들은 지난 2002년 경상북도를 상대로 한 문장대 용화온천 개발저지에 이어 지난해에는 달천댐 저지 투쟁과 증평군 설치반대, 올해는 국립공원구역지정 등으로 인해 주민의 생활에 제약이 많은데다가 대부분이 산지로 돼있는 우리 괴산지역을 백두대간 보호법에서 개발을 규제하고자 하는 데에 괴산의 구역지정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괴산주민의 반대 목소리가 아직도 높다.

본인 욕심같아선 우리 괴산에 매년마다 하나씩 경사가 벌어져도 주민소득과 균형개발측면에서 타지역과 같은 수준으로 견줘 나가려면 근본적으로 해결해야할 난제가 많은데 또다시 물적, 심적 낭비를 초래하게 되었음에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어 주저앉고 싶은 심정이다.

만약의 일이지만 상주시가 재개발 허가한 것처럼 이 지역이 온천을 중심으로 관광시설이 들어서게 된다면 개발이익은 상주시로 가면서 온천장과 콘도미니엄에서 발생하는 하루 2천300t의 온천오수는 충북 땅으로 흘러들어야 하는 상황이다.

지난 7월 상주시가 허가한 이 소식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충북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은 성명서를 통해 반대 입장을 밝혔으며, 충북도와 괴산군도 법률 검토를 거쳐 법적대응할 태세를 보이고 있고, 괴산주민들은 소송과 함께 집단 저지운동을 대단위로 벌여 나갈 계획이지만 이러한 일이 어떻게 또다시 일어날 수 있는가 참으로 안타깝다.

우리 괴산은 문장대온천 재개발 추진으로 인해 지난 수년간 쓸데없는 소모가 많았고 또 생활에 타격을 많았던 주민들에게는 피해의식과 상대적 박탈감이 클 수밖에 없는 현실에서 문장대온천재개발 추진이 상주시가 허가한대로 시행될 때에 주민들은 희생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에 적극 대처해 나가야 함을 충북도와 괴산군은 명심해야 할 것이며, 전 도민과 함께하는 저지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강력히 관철시켜 나가야 할 것 촉구하는 바이다.

김 환 동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