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대학입시 수능시험의 부정파문이 천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휴대전화를 이용한 조직적이고도 계획적인 입시부정행위가 광주지역에서 적발됨으로써 세상에 알려진 이번 입시부정행위는 벌써 파악된 관련자만 185명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담그룹도 4개그룹이나 됐다.

 가장 많은 학생이 관련된 광주 J고 주축의 학생들은 대학생들을 포함해 부정행위를 계획한 학생그룹과 시험장에 들어가 시험을 치루고 그 정답을 다른 학생들에게 휴대폰으로 전송하고, 이를 전송받은 중계도우미는 이 정답을 수험생들에게 전송해 줬다는 것이다.

이쯤되면 TV나 라디오 프로그램의 생중계 방송과 다를 것이 없다. 범죄가 아니었더라면 학생들은 더 리얼하고 쇼킹하며 다이나믹하게 전율을 느꼈을지 모른다.

이러한 부정행위가 광주의 또다른 학교와 다른지역에서도 이와 유사한 부정행위가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아직 문제가 봉합된 것은 아니다.

이번 광주지역의 집단 부정행위를 뒤돌아 보며 우리의 교육제도 전반에 걸쳐 기성세대가 스스로 자성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

 입시위주의 교육은 우선 대학에 입학하고 봐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학생들에게 심어줬고, 정당한 경쟁과 자신의 실력을 통해서가 아닌 쉽고 편하게 입학하고 보면 된다는 생각이 배우는 학생들에게 무의식적으로 각인된 것이다.

 지금까지는 부모들이 자식을 좋은 대학에 입학시키기 위해 간혹 돈으로 채점자를 매수하거나 거액을 대학에 제공해 입시부정을 저지르는 경우는 있었지만 이번처럼 학생들이 조직적으로 관여하다가 적발된 것은 초유의 일이다.

부모들의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대학에 입학시켜야 하겠다는 그릇된 자식사랑이 늘 화근이 됐었다. 위와 같은 부모들의 빗나간 자식 사랑이 이번 사태도 방치한 것이 아닌지 모를 일이다.

수차례에 걸친 예행연습을 했고 부정을 저지르기 위해 1인당 수십만원씩 주범들에게 돈을 입금시켰다고 한다.

학생들에게 수십만원은 적은 돈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들이 돈의 사용처를 알면서도 좋은 대학에 입학할 거라는 기대심에서 만류하지 못하고 그 경비를 제공했을 가능성이 크다.

부모들이 자식이 수십만원을 달라고 했다면 그 돈의 사용처가 어디이며 어떻게 사용했는지 확인은 해 봐야 하지 않았을까.

만약 부모들이 그러한 약간의 주의만 기울였어도 입시부정을 저지르면서까지 범죄자가 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또한 학교측에서도 입시 이전에 대규모 입시부정이 있을 것이며, 그 방법이 휴대전화기를 이용할 것이라는 사실까지도 알고 있었다고 한다. 그런 이유로 학생들에게 부정행위를 하지 말도록 당부까지 했다고 하면서도 실제로 발생한 입시부정에 대해서는 이를 예방하지 못했다.

왜 그런 부정행위를 예견했으면서도 행정당국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예방하려고 하지 않았는지 반문하고 싶다.

입시부정에 가담한 학생들도 분명 시험문제지를 들고 답안을 작성하지 못했을 것이다. 감독관에게 들키지 않을 것인지만을 생각했을 것이기 때문에 올바로 답안작성을 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런 상태로 발각이 되거나 시험을 치룬 학생이 도우미에게 전송을 못하거나 또 도우미가 전송을 잘못해도 시험은 엉망이 될 것이 뻔한 이치인데 그런 무모한 계획을 세워 부정행위을 했다는 것은 스스로를 위해서도 분명 바람직한 행동은 아니었음은 자명하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교육제도 전반에 걸친 정비와 시험제도의 개선, 학생들에 대한 인성교육 강화 등이 강도 높게 이뤄져야 할 것이다.

강 대 식  <최윤철 법률사무소 사무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