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발전 합의사항 따라야” 의견

제2대 통합 청주시의회를 장악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사이에 의장 선출을 놓고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충북도당이 교통정리에 나섰다.

통합 청주시 출범 전 합의한 ‘상생발전 합의사항’에 따라 옛 청원 지역이 포함된 선거구의 당선자가 전반기 의장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민주당 변재일 충북도당 위원장은 2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상생발전 합의사항은 행정구역 통합 전 도지사와 청주시장, 청원군수가 동의한 것으로 이를 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옛 청주시와 청원군은 2012년 4월 통합 논의를 하면서 ‘청원·청주 상생발전 방안’을 합의했다.

이 방안에 담긴 지방의회 운영 항목에는 ‘3대(12년간) 전반기 의장 및 후반기 부의장은 청원군 출신 중에서 선출한다’고 명시돼 있다.

변 위원장은 “옛 청원군이 포함된 선거구의 당선자가 의장 후보가 돼야 한다”며 “청원 지역으로 한정하면 현 청주 지역 유권자들이 소외감을 느낀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선자가 어디 출신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느 지역 유권자가 투표했는지가 중요하다"며 “총대상자는 10명이며 선수는 제한을 두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적용할 경우 하재성 의원(4선)과 신언식 의원(3선), 변종오·남일현·김은숙 의원(재선) 등이 후보군이다. 초선은 임은성·박완희·윤여일·최동식·이영신 의원 등이 포함된다.

하지만 여전히 논란의 여지는 있다. 선거구가 변경돼 옛 청주와 청원 지역이 혼합된 선거구가 탄생한 만큼 이런 규정을 적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더욱이 당선자의 출신 지역을 고려하지 않는 데도 옛 청원군 유권자가 투표한 선거구의 당선자만 대상이 된다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런 불만이 일부 의원들 사이에 나오는 가운데 민주당 시의원 당선자들은 조만간 한자리에 모여 이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변 위원장이 내놓은 방안을 시의원 당선자들이 수용할지 아니면 다른 대안을 제시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한편 청주시의회 사무국은 오는 26일 오후 3시 시의회 특별위원회실에서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자 39명이 참여하는 오리엔테이션을 한다.

1대 시의회는 이날 2대 의회를 이끌 당선자들과 상견례를 한 뒤 의정활동을 마무리하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