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 원구성 지침 전달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위원장이 21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광역·기초의회 의장 선출 등 지방의회 원구성에 대한 충북도당 지침을 발표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위원장이 21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광역·기초의회 의장 선출 등 지방의회 원구성에 대한 충북도당 지침을 발표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6·13전국동시지방선거를 통해 충북도내 광역·기초의회를 모두 장악한 더불어민주당이 각 의회 의장단 선출 과정에서 불거질 수 있는 당내 싸움을 사전에 차단하고 나섰다.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거뒀지만 ‘자리’를 놓고 자칫 집안싸움을 할 경우 역풍이 우려되는 만큼 공개적으로 중앙당 및 도당 차원의 지침을 전달하며 교통정리를 하는 모양새다.

변재일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은 21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역·기초의회 의장 선출 등 원구성에 대한 지침’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먼저 의장·부의장·상임위원장의 정당별 배정은 협치와 상생의 원칙 아래 의석 수, 전대(前代) 의회 배정 등을 고려해 정할 것을 권고했다.

민주당의 의장 후보 선출은 충북도의회의 경우 도당위원장, 시·군의회는 각 지역위원장 참관 아래 ‘당선자 총회’를 열어 선출하기로 했다.

후보 등록과 정견 발표 등 공개적인 절차 없이 교황 선출 방식으로 의장을 뽑아 온 과거와는 달라진 모습이다.

변 위원장은 우선 25일 도의회 당선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의견을 수렴한 뒤 추후 당선자 총회를 열 계획이다. 도당은 의장 후보 선출 과정에서 다선 의원에 대한 우선권 등 선수에 따른 피선출권 제한은 두지 않기로 했다.

또 후보 선출은 당선자들 간 합의를 원칙으로 하되,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당규에 근거해 무기명 비밀투표를 진행하기로 했다.

변 위원장은 후보 선출 과정에서 금권·향응제공 등 부정행위를 할 경우 당규에 따라 징계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특히 당선자 총회에서 결정된 후보가 전체 본회의에서 선출되는 것을 방해하기 위해 다른 인물이 후보로 출마하거나, 다른 정당과 야합행위를 할 경우에도 징계하겠다고 경고했다.

상임위원장과 상임위원들은 전문성과 의정활동 등을 고려해 선출·배정하도록 요구했다.

다른 지방의회와 달리 청주시의회의 경우에는 옛 청주·청원 통합 상생발전 합의에 따라 전반기 의장은 옛 청원군 지역 의원에게 배정해야 한다는 예외 지침도 전달했다.

현재 11대 전반기 도의회 의장 도전 의사를 밝힌 당선자 또는 현역 의원은 장선배(56·3선·청주2) 의원, 황규철(51·3선·옥천2) 의원, 김영주(44·3선·청주6) 의원, 이의영(67·2선·청주12) 의원, 연철흠(57·2선·청주9) 의원, 박문희(64·2선·청주3) 당선자 등이다.

변 위원장은 “예전에는 이런 지침도 없었고 오히려 원구성 과정에 정당이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다”며 “그러나 이번에는 자칫 승자의 오만이 나타날 수 있고 그 과정에 불협화음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원천적으로 차단해야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