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패’ 한국당 “도정 완만하기 이끌기 위해 완화 필요” 목소리
원구성도 관심…10대 의회 전반기에는 협의 안돼 한국당 독차지

6·13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이 참패하면서 충북도의회의 경우 교섭단체조차 꾸리지 못할 처지에 놓였다.

이에 자유한국당 도의원들을 중심으로 충북도의회 교섭단체 구성요건 완화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정을 완만하게 이끌기 위한 대화채널’이 완화의 이유다.

11대 충북도의회 의원은 모두 32명이다.

한국당이 4명에 불과한 반면 민주당은 28명으로 압도적 우위를 보이고 있다. 민주당의 도의회 독주 현상이 불가피하게 되면서 도의회의 자치단체에 대한 견제·감시 기능이 마비될 위기에 처했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도의회 사무처에 일부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의회 관계자는 “(교섭단체 구성요건 완화와 관련) 공식적으로 요청이 온 것은 아니다”며 “그러나 일부 의견을 물어보는 수준의 말은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자칫 일당 독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민주당으로서도 마냥 지켜볼 수만은 없을 것이란 것이 지역 정가의 시각이다.

11대 충북도의회가 출범하면서 지방의회 원구성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오는 28일 11대 의원 상견례·오리엔테이션을 거쳐 다음달 5일 365회 임시회를 개회, 이 자리에서 신임 의장과 부의장을 선출한다.

그 다음 날에는 6개 상임위위원장을 새로 뽑는다. 도의장과 부의장 등 의장단은 민주당 3선 또는 재선 의원들 중에서 선출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민주당 소속 3선의 장선배(청주2), 김영주(청주6), 황규철(옥천2)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문제는 한국당이 의장단은 고사하고 6개 상임위원장 자리 중 한 자리도 요구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10대 의회 전반기 원구성에서 한국당과 민주당간 협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의장단은 물론 6개 상임위원장 자리에 모두 한국당 의원들이 차지했다. 당시 한국당과 민주당 의원 수는 21대 10이었다.

한편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은 21일 지방의회 원구성에 대한 충북도당의 지침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