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연월 대전대 청주한방병원 한방내과3 교수

 

여성의 폐경 전과 폐경기 동안, 그리고 폐경기 이후의 일정기간을 포함하는 폐경 전후기에 발생하는 다양한 심신 장애인 갱년기 장애!!

갱년기 장애 관련 증상은 폐경을 포함한 월경의 이상과 상열감을 동반한 안면홍조, 불면증, 골다공증 및 관련 근 골격계 통증, 잦은 배뇨나 요실금 등의 배뇨장애. 불안 및 분노 스트레스 등 디양한 양상으로 발생한다.

평균 기대 수명 기간이 길어지면서 폐경 후 생존기간도 함께 길어지고, 보다 건강한 삶의 영위를 위해 갱년기 장애 치료 및 증상 개선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갱년기 장애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치료와 식생활 및 생활 습관의 관리와 체력 강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규칙적이고 균형잡힌 식생활과 함께 식품의 효능을 알고 잘 선택하여 섭취하는 것도 갱년기 장애 극복을 위한 지혜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소플라본 성분을 함유하여 갱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을 완화시키데 도움을 주는 콩은 비위와 신장의 경락에 작용하여 오장을 도우며, 12경맥의 기능을 좋아지게 하고, 위장을 따뜻하게 하여 기능을 회복시킨다. 또한 콩은 피부에 침범한 나쁜 기운을 풀어 주며, 위장에 쌓인 열을 없애 주고, 소변과 대변의 배설을 잘 되게 하며, 소화기능을 돕고, 피부병의 치료와 약물 중독의 치료에도 활용되어온 약재이기도 하다. 그러나 콩은 날 것으로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익혀 먹는 것이 좋으며, 너무 많이 먹으면 호흡이 막히거나 담(痰)이 생기고 몸이 무거울 수 있으므로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

에스트로겐 함유량이 많아 폐경을 지연시키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식품인 칡은 비위의 경락에 작용한다. 칡은 근육을 풀어주며, 간장을 보호하고, 피부를 열어 주어 땀을 나게 하며 열을 내리고, 진액이 생기도록 도와 몸에 윤기가 생기도록 하며, 인체 기운과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 어혈을 풀거나 뭉친 것을 풀어지게 하며, 가슴에 쌓인 열을 풀어 주고, 대장과 소장을 잘 소통되게 하며, 머리에 몰려있는 나쁜 기운을 몰아낸다. 칡은 술의 해독, 당뇨로 인한 갈증, 소화장애, 식욕부진, 설사, 피부질환, 시력감퇴, 야맹증, 목이나 등이 굳고 뻣뻣한 증상, 어깨 결림, 두통, 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 남성의 생식기 질환을 치료한다. 다만, 칡은 위장이 차서 소화가 잘 되지 않고 구토를 하는 경우, 피부가 견고하지 못하여 땀을 지나치게 많이 흘리는 경우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갱년기에 이로운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을 함유하여 갱년기 여성에게 권장되는 자두는 간장과 신장의 경락에 작용한다. 자두는 간에 쌓인 열을 풀어주고, 간의 혈액을 보충하며, 어혈을 풀어주고, 진액을 생기게 하며, 수분대사를 좋게 하고 입맛을 도우며, 피로 회복과, 술독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자두는 과로 후 열이 나는 증상, 손바닥과 발바닥에서 열이 나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 갈증 해소, 충치나 풍치, 치통, 부종, 변비, 생리통, 여성의 냉·대하, 피부 건조증, 피부 가려움증, 여름철 더위 먹은 증상, 기미 등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사용한다. 그러나 자두는 성질이 약간 차가운 편이어서 위장이 허약해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몸이 차고 자주 설사를 하거나 평소 기운이 없고 허약한 경우에는 주의해 먹거나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