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대 충북도 교육감이자 민선 7기에 진보성향의 김병우 교육감이 재선에 당선됐다. 김 교육감 당선인은 재선에서 몇 가지 공약을 추가해 제시했다.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친환경 식자를 사용한 무상급식, 충주 고교평준화, 특수교육기관 신설, 놀이교육지원센터 설립, 생태환경교육 연계 에코 벨트 운영 등 맞춤형 공약을 내 놓았다. 하지만 재선인 만큼 유권자들 입장에서는 지난 4년 임기동안 앞서 발표했던 공약을 제대로 이행했는지, 지난 임기동안 실책은 없었는지 되돌아보고 점검하는 시간부터 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충북교육청 조직 내에서 주민의 눈총을 받는 일들이 반복해서 발생하는 일에 대해 책임을 갖고 리더로서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

최근 충북도교육청 감사에서 교육 현장의 부적절한 행위가 잇따라 적발됐다. 당연히 재발방지대책이 나와야 한다. 공직기강 점검에서는 체육교육을 담당하면서 핸드볼부 지도 업무를 겸하는 한 교사가 카드결제를 부적절하게 해 경고 처분을 받았으며 일선 학교에서는 학생 평가 문제 출제와 점수관리가 여전히 엉망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한 고등학교의 경우 논란의 여지가 있거나 정답이 없는 문제를 수년째 반복해 출제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학교는 문제 출제뿐만 아니라 채점 기준도 없이 마구잡이로 점수를 부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몇 년간 비슷한 사례가 반복되다 적발됐음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에 대해 ‘주의처분’으로 끝났다는 게 더욱 어처구니없는 노릇이다.

시험을 통한 학생평가는 가장 정확하고 공정해야 한다. 교사 마음대로 점수를 준다는 것은 학교에서 벌어질 수 있는 전형적인 갑질 행태로 엄벌로 다스려야 한다.

또 일부 학교에서는 성범죄 경력과 아동 학대 전력을 조회하지 않거나 결과 회신 없이 특수학급 방과 후 강사 등의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자칫 유사한 범죄가 발생할 가능성을 안고 간 셈이다.

이처럼 감사에서 지적된 사항 외에도 신임 교육감은 만성적으로 적발되는 교육현장의 문제들을 철저하게 분석해 재발방지대책을 세워 실행하도록 해야 한다. 새롭게 시작되는 임기에서는 실책과 갈등을 줄여나가는 것이 눈에 띄는 것도 중요하다. 

김 교육감은 4년 전 인수위 구성시 현직 교사를 대거 파견해 갈등을 빚은 바 있다. 당시 인수위 내 각종 TF팀 신설로 현직 교사를 대거 파견하면서 학생들의 교육에 일부 차질이 생겼다는 지적이 있었다. 재선인 만큼 인수위 과정을 생략해도 무방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본청 내 화합관에 인수위원회를 꾸렸다.

화합관은 도교육청의 각종 공식행사를 진행하는 곳으로 인수위가 가동하는 한 달여 간은 각종 행사 진행에 차질이 예상된다. 새로운 공약과 정책을 점검하고 집행을 구체화하기 위한 전략은 필요하지만 불필요한 국민의 혈세인 예산낭비를 줄이는 것도 수장의 주요역할 중 하나다.

인수위의 조직과 운영에 필요한 비용은 도교육청의 예비비 등을 활용하는데, 2014년 구성됐던 인수위에서는 인건비와 백서발간, 사무집기 임차, 업무추진비 등으로 6천여만원을 사용한바 있다. 재선에 성공한 만큼 새롭게 출발하는 민선 7기에서는 최대한 갈등을 야기하지 않고 공약으로 내세운 참교육 완성과 소통을 실천하는 교육감이 되기를 바란다. 취임 후 자신을 지지하지 않았던 유권자들과 소통하는 것도 과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