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무단 외출·제멋대로 채용 등 적발

충북도교육청 감사에서 교육 현장의 부적절 행위가 잇따라 적발됐다.

도교육청은 유치원과 초·중·고교, 교육지원청 등 22개 기관의 종합감사 결과와 공직기강 점검결과를 도교육청 누리집에 공개했다고 17일 밝혔다.

공직기강 점검에서는 체육교육을 담당하면서 핸드볼부 지도 업무를 겸하는 한 교사는 식비 카드결제를 다녀온다며 근무지를 무단으로 이탈해 사적용무를 보다 적발돼 경고 처분을 받았다.

이 교사는 근무상황부(NEIS)에 사전 복무처리(출장, 외출 등)도 하지 않았으며, 식비 카드결제로 하지 않았다.

일선 학교에서의 평가 문제 출제와 점수관리도 여전히 엉망인 것으로 드러났다.

한 고등학교의 종합감사에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거나 정답이 없는 문제를 수년째 반복하다 적발됐다.

이 학교는 복수정답 또는 모두 정답으로 인정 처리한 문항 수가 2015학년도 6건, 2016학년도 4건, 2017학년도 3건, 총 13건으로 매 학년도마다 문제 출제 오류가 발생했으나 시정되지 않았다.

해마다 문제 출제 오류가 발생하다 보니 평가의 신뢰도마저 바닥에 떨어뜨렸다.

이 학교는 문제 출제뿐만 아니라 채점 기준도 없이 마구잡이로 점수를 부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학교 교사 A씨는 2015학년도 1학기 2학년 ‘생명과학Ⅰ’ 교과 수행평가를 시행하면서 6개반 235명 전원 학생의 탐구과정 영역 배점을 차등 없이 일괄 5점으로 부여했다.

또 2016학년도 1학기 2학년 ‘생명과학실험’ 교과 수행평가에서는 12명 학생의 탐구활동 영역 배점을 최하점(30점)보다 낮게 주(25점, 26점, 28점, 29점)기도 했다.

다른 교사 B씨는 2015학년도 ‘수학’ 교과 평가계획의 수행평가 기준안에 ‘전혀 시도하지 못한(답을 쓰지 못한) 경우’ 서로 다른 점수를 부여할 여지가 없는데도 ‘6점 이상~7점 이하’로 배점 기준을 수립해 객관성이 없는 다양한 점수를 줬다.

이 교사들은 ‘주의’처분을 받았다.

한 초등학교에서는 성범죄 경력과 아동 학대 전력을 조회하지 않거나 결과 회신없이 특수학급 방과후 강사 등의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또 교육공무직 대체 인력들을 채용하면서 채용 신체 검사서를 받지 않고 근로계약도 체결하지 않았다가 적발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