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의 대 변혁을 일으킨 6·13 지방선거가 막을 내렸다.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장부터 교육감, 국회의원 재보궐, 도의회 및 시의회 기초선거에 이르기까지 대구와 경북도를 제외하면 더불어민주당의 싹쓸이 승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패한 야당의 행보는 둘째 치고 국민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게 된 더불어민주당이 의정활동 및 의회 활동에 있어 국민의 기대를 저버린다면 향후 총선에서 얼마든지 판세가 뒤집어 질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정치권에서는 이번 지방선거가 주는 교훈을 깊이 새겨야 한다. 수십년 선거판을 좌지우지했던 지역감정과 이념논쟁이 사라졌다. 대신 출마자들의 도덕성과 정책 공약이 앞으로 선거판세를 좌우할 것이다. 그만큼 국민의 눈높이가 높아졌으며 투표에 참여하려는 유권자들의 관심이 쾌쾌 묶은 지역감정이나 이념갈등에 휘둘리지 않게 됐다. 인물과 정책으로 승부하는 선거문화가 조성된 점에서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충북도의원 선거에서는 민주당이 32석 중 28석 차지했다. 현역 도의원이 대거 낙선하고 8명만 생환해 75%가 물갈이 됐다. 4년 전인 2014년 지방선거에서는 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이 31석 가운데 21석을 차지, 압도적 우위를 보였다. 정반대가 된 것이다. 도의원 선거에 나섰던 한국당 현역의원 대부분이 낙선한 것이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물갈이를 이끌었다. 지난해 7월 사상 유례 없는 물난리 속에 해외연수에 나서 물의를 빚었던 도의원 4명은 모두 도의회로 다시 돌아오지 못했다.

충남도의회는 당선인 38명 중 민주당이 31명으로 81%의 의석을 차지해 충북보다 높았다. 1995년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시작된 이래 충남도의회에서 진보 정당이 다수당 된 것은 처음이다. 비례대표까지 고려하면 민주당은 33명, 자유한국당은 8명이 된다. 이는 4년 전과 정확히 반대되는 결과다.

6·13 지방선거에서 충청권 주민들은 4년 전과 반대되는 결과를 통해 민심의 향배를 보여줬다. 집권당에 대한 견제보다는 야권 심판론에 손을 들어준 것으로 볼 수 있다. 야당은 이번 선거에서 민생경제 악화, 안희정 전 충남지사 스캔들 문제 등을 제기하며 총공세를 펼쳤지만 문재인 정부에 대한 높은 지지율의 벽을 넘지 못했다.

충북과 충남 공히 자치단체장과 의회가 같은 당 출신이 대거 당선돼 장단점이 확연히 드러날 수 있다. 장점이라면 자치단체장이 내세운 공약에 의회가 견제하지 않고 전폭적으로 지지해줘  추진하는 현안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반면 주민과 시민사회단체의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몰아붙이기식 치적 쌓기 사업에 의회가 이용될 수 있다.

 역대 유권자들의 흐름을 보면 진보와 보수 진영 어느 한곳에 지속적으로 몰표를 주지 않았다. 이번에 민주당이 몰표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풀뿌리 민주주의 정신을 왜곡하고 간과할 경우 다음번에는 영락없이 참패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선거가 이상적인 비율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진보와 보수가, 집행부와 의회가 적당한 간격을 두고 서로 견제할 수 있을 만큼 이어야 한다. 정치문화가 선진화 되는 길이다. 하지만 정치권은 매번 유권자들을 실망시키는 사건을 일으켜 주민들이 어느 한 정당으로 몰표를 주도록 만들어가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이 싹쓸이 했다고 자만해서는 안 된다. 앞으로 4년 임기동안 얼마나 공정하게 열심히 지역주민을 위해 헌신하는지 지켜 볼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