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재생 협동화 지구 추진 등 요구

충북사회적경제협의회가 6·13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에게 정책제안을 했다.

충북사회적경제협의회는 24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3 지방선거는 사회적 경제를 지역발전 전략으로 설정하는 패러다임 전환에 매우 적합한 시기”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는 지방자치와 소득분배, 일자리창출이란 주용한 정책적 기조를 가지고 사회적경제를 정책의 중요 축으로 설정하고 있다”며 “이는 빈부격차 등 양극화와 농촌 등 지방붕괴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 경제가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사회적경제를 단기간 인건비나 보조금 지원에 한정하지 않고 지방정책과 교육정책 및 사업을 공동으로 설계하며 사회적경제 현안과 상생과 협력의 인재양성과 지역사회 구현을 위한 정책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도정책으로 사회적 경제 기본 조례 제정, 도지사 직할 사회적 경제위원회 구성, 사회적 경제 통합 관리부서 설치 및 민간 전문가 임명, 사회적 경제 허브센터 설치, 사회적 가치 매장 설치 등을 제시했다.

시·군 정책으로는 지역재생 협동화 지구 사업 추진, 생활권 중심의 커뮤니티 협업화 사업 추진 등을 요구했으며 도교육 정책으로는 사회적 경제 거버넌스의 실효적 구성과 운영, 폐교를 활용한 사회적 경제 공작소 설립 등을 각각 제안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